본문 바로가기

일상/창업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한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by 디런치 2024. 1. 13.

코로나 기간을 보내오면서 쇼핑몰 창업에 대한 인기가 높아졌던 시기가 있었다. 유명한 유튜버인 *사임*도 쇼핑몰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었고, 실제로 특정인과 쇼핑몰 창업을 함께 하면서 그 과정을 유튜버 시청자들과 공유하였고, 쇼핑몰 창업을 통해서 왠만한 직장인보다 큰 수익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도 하였다.

 

특히 최근에는 *매꾹 등 누구나 쉽게 밴더가 될 수 있고, 쇼핑몰 운영시 문제가 되는, 제품, 상세페이지, 배송 등을 해결해주는 서비스들도 늘어가고 있어서 쇼핑몰 창업을 고려해볼까 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늘어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의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판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1. 해외직구 서비스의 성장

 

이미 오래전 부터 동일한 상품이 국내와 해외의 가격이 다르다는 것을 소비자들이 알고 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상품보다 해외에서 직구하면 꽤 저렴한 금액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수입자의 중간 마진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중간 마진을 제하고 바로 해외에서 직구하면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출처 : 동아일보

 

위의 도표를 보면 이러한 직구를 활발하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중국시장의 성장이 가장 주요하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인접해 있어서 유럽이나 미주보다 배송이나 서비스, 문화, 유사상품 등에서 매우 유리한 입장에 있다ㅣ.

 

예전에는 해외직구를 하면 적게는 수주에서 수개월을 기다려야 했지만, 이제 중국 유통망의 다양화와 해외직구 시장의 확대로 단 몇일만에 해외 직구 제품을 집으로 배달 받을 수 있으며, 더욱 놀라 운 것은 국내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꼬박꼬박 청구되었던 2000-3000원씩의 배송료도 해외직구임에도 무료배송이 된다거나, 국내배송보다 저렴한 배송료가 청구되는 경우 있다.

 

또한 해외라 AS를 받을 수 없다는 직구상품에 대한 인식을 넘어서 많은 온라인 중계 쇼핑몰들이 강력한 AS정책이나 환불정책, 국내 쇼핑몰 보다 명확하고 빠르게 반품들을 받는 등의 노력을 가하고 있다.

 

말하자면, 가격이 저렴함에도 해외직구를 기피하는 가장 큰 요인이었던 배송기간과 배송료, AS 문제가 많이 완화되어 소비자들이 급한 물건이 아니라면, 해외직구가 더 유리하게 된 구조가 되었다.

 

 

2. 중국 쇼핑몰들의 성장

 

앞서 이야기 했듯이, 중국 직구가 성장한 이유는 바로 강력한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에 따른다. 알리익스프레나 태무 등 국내에서도 이미 친숙한 온라인 쇼핑몰들이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하고, 한국 결제방식을 제공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사용의 편리성을 강화하고 있다.

 

출처 : 매일경제

 

지난해(23년) 기준 10월에 이미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온라인쇼핑몰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기사에는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태무를 합치면 국내 온라인 쇼핑몰 점유를 가파르게 잠식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3. 쇼핑몰 창업을 준비한다면?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점유율은 갈수록 줄어들고, 해외 직구 사이트, 중국 쇼핑몰의 성장이 이렇게 지속된다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않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내놓는다고 하더라도, 국내 시장의 구조 상 국내 판매자는 절대 중국의 판매가보다 낮출 수 없다.

 

특히 배송료, 인건비, 국내온라인 쇼핑몰 수수료 등을 고려한다면, 국내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사업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국내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 수 없는 것인가?

 

지금 이 시기에는 중국의 가성비가 좋은 제품과 유사한 품목으로 쇼핑몰을 창업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패션, 전자제품, 부품, 미용, 캠핑, 생활용품과 같은 특별히 가성비 좋은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는 제품은 중국에 앞으로도 더욱 선점할 것이다. 

 

반면에 중국제품이라면 신뢰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식품, 건강, 안전, 토종상품 등의 제품의 경우는 경쟁력과 가격만 잘 확보한다면 중국시장과 상관없이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장황하게 이야기했지만, 결론은 온라인쇼핑몰을 창업할 때 이제는 한국 시장에서 중국의 쇼핑몰을 고려해야 한다. 중국의 값싼 제품과 구별성이 있는 제품이거나, 도리어 중국 쇼핑몰에 입접하여 이것을 이용하는 똑똑한 국내 판매자가 더욱 많아져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