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창업

당신이 주식투자 하면 안되는 이유.

by 디런치 2021. 2. 16.

주식투자 열풍으로 대한민국이 들썩인다. 누구나 주식투자를 하면 다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그러한 말이 맞다면 이 세상에 모든 사람들이 주식에 투자할 것이고, 모두가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냉혹하게도 주식투자로 돈을 벌고 있는 사람은 투자자의 약 10%밖에 되지 않는다는 통계가 있다.

 

 

물론 자신이 운이 좋게 10%안에 들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주식이라는 것은 지금 당장 내가 현금을 쥐게 되는 것이 아님으로 그 주식을 매도해서 현금화 하기 전까지 쓸 수 있는 돈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이 말은 주식의 유동성으로 인해 지금 투자한 주식의 주가가 높다고 하더라도 그것인 지금 당장 찾지 않으면 내일 떨어질지 1년뒤 반토막이 날지 그것은 누구도 알 수 없는 것이다.

 

현재 코스피 지수가 사상 최대치이다. 사실 지금 주식을 투자하지 않으면 바보로 취급받는다. 주위에서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오늘날 주식만큼 매력적인 투자처가 없어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함정이 있다. 그것은 지금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이 매우 좋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투자자의 투자능력이나 재능, 탁월한 분석 때문에 주식투자에 성공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좋은 장이 형성이 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실제로 숫자로 보이는 주가는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그 숫자에 현혹되어서 우리는 돈을 벌고 있다고 착각할 수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그것은 순전히 "운"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라는 가치는 늘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나만 돈을 번것이 아니라 다른사람들도 모두 돈을 벌고 있다는 것은 사실 자신의 능력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마치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있지만, 내 집만 오른 것이 아니라 다른 집도 올라 실제로 내집을 팔아 다른 집에 갈 때 높아진 집값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결국, 현재 주식열풍의 헛점은 지금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이 매우 좋다는 것이다. 늘 그러했듯이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커서 지금 호황이어도 이 거품이 언제빠져 다시 하락세를 갈지도 모른다. 실제로 코스피 주가가 1년사이 2배가 떨어지거나 2배가 오르는 기이한 현상 속에서 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당신이 만약 주식에 대한 공부 없이 누구나 다 하는 것이니, 누구나 다 돈을 벌고 있는 것 같으니 함께 동참하고 싶은 생각으로 접근한다면, 그렇게 밝은 미래를 예상할 수 없다. 

 

주식은 기회를 찾는 것이다. 열심히 공부하고 분석해서 총알을 준비해두고, 기회가 생길 때 구매하는 것이 주식이다. 여론이 휩쓸려서 아무런 대책도 없이, 그저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 들어갔다가 코스피가 언제 떨어질지 언제 경기가 나빠져 투자자들이 빠져나갈지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다. 단시간의 지수만 보고 들어가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