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시마노 9150 뒷드레일러 모터 회전 문제

by 디런치 2022. 9. 1.

작년 겨울이었다. 라이딩 중 뒷드레일러가 변속이 잘 되지 않았다. 버튼을 길게 누르면 다시 되었다가. 몇번을 반복하더니 더이상 뒷드레일러가 작동하지 않는 상태가 되어버렸다. 이후 검색해보니 보호모드니 뭐니 하는 문제로 보였고, 베터리의 선을 뽑았다가 다시 연결하니 작동은 되었으니 아래와 같은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되었다.

 

위의 사진은 변속을 할 때 가장 작은 스프라켓 만큼 변속을 눌렀을 때 모터의 모양이다. 거의 바디와 함께 수평인 것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이게 문제인지 몰랐으나 빨간선 아래로 더이상 모터가 내려가지 않는데, 이렇게 되면 가장 작은 2개의 스프라켓으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결론은 모터가 더 돌아서 풀리를 더 아래로 내려줘야 하는데 모터가 더이상 내려가지 않아 스프라켓의 가장 무거운기어인 작은 기어 두개로 내려가지 않는 것이다. 반대로 큰 스프라켓쪽으로 변속을 하면 가장 마지막 큰 스프라켓 너머로 2번 더 변속이 된다.

 

따라서 여기서 진단 할 수 있는 것은 모터의 기준점이 사진상으로 봤을 때 시계반대방향으로 틀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위의 것은 이번에 새로 구매한 시마노 9150 뒷드레일러이다. 보면 알겠지만, 처음 사진에 비해 모터가 더 많이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추정한 문제는 사실로 판단이 되었다.

 

 

그렇다면,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정말 열심히 찾아 보았다.

 

1. 도싸에 안내되어 있는 방법

 

먼저, 도싸에 가면 https://corearoadbike.com/board/board.php?g_id=Menu01&t_id=Menu03Top1&no=603028 글이 있다.

나의 문제와 거의 동일하지만, 같은 Di2이지만, 모델이 다르고 해당 글의 제품은 구형이다. 위의 글에서는 뒷드레일러와 연결된 케이블을 분리하면 해당 모터(스텝모터)가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데 이를 반복하면 제자리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지만, 아무리 내 9150 뒷드의 케이블을 분리해도 위의 제품의 스텝모터는 돌아가지 않는다.

 

 

2. 샵에 가서 전용 툴로 초기화 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샵에 가면 위의 제품인 시마노 테스터 제품이 있는데 이것을 통해서 Di2를 초기화 할 수 있다. 나 역시 샵에 가서 해당 테스터로 초기화를 시도하였으나 샵의 사장은 이러한 경우를 처음보는데, 대부분 Di2 문제는 위의 기계로 초기화 하면 다 되는데 나의 사례는 해당 방법으로 시도해도 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다.

 

 

3. 구글링 해보자

 

 

그래서 해외의 사례를 찾아보기 위해서 구글링을 해보았다.

 

https://youtu.be/aC-ESJqgX5s

위와 같은 사례는 모터가 완전히 돌아가서 모터에 달려 있는 하트 모양의 사이에 부속이 걸려야하는 것인데 걸리지 못해서 변속이 안되는 경우다. 영상만 있지 해결책은 있지 않다. 무엇보다 해당 제품은 나의 제품과 다른 제품이다.

 

 

결론

 

생각보다 위와 같은 사례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몇몇의 솔루션이 제안되었지만, 나의 경우는 적용되는 사례가 없다.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해당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있음에도 명확한 솔루션을 찾을 수 없다는 건, 복구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 버린 건 아닐지...

 

여튼 이번글은 여기서 마무리 하지만, 조금 더 찾아보고 만약 해결이 된다면 후속 포스팅을 해보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