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인스타 360 R 인코딩 또는 저장 오류 문제 해결 방법

by 디런치 2022. 11. 2.

잘 사용하던 인스타 360 R이 저장오류 문제를 일으켰다. 정상적으로 켜지고, 촬영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촬영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어플이나 PC로 저장파일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저장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별히 360도 카메라 모튤에서만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었다.

 

원래는 360도 카메라 모듈을 이용해서 촬영을 하면, 360도 모든 방면이 연결되어 인코딩되고 이를 전용 어플이나 앱으로 학인하면 환면을 돌리면서 360도 모든 방향의 영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이 360도 카메라의 앞뒤 영상을 연결하지 못하고 각각 촬영하여 하나의 동영상으로 저장되는 문제가 발생되었다.

 

위의 영상을 촬영해서 재생하면 아래와 같다.

 

 

 

 

인스타360의 경우 국내에는 정식 AS센터가 없어서 전용앱에서 기술지원을 통해 안내를 받아야 하며, 홍콩에 센터가 있기 때문에 홍콩에 있는 상담원과 영어로 채팅을 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물론 국내에서 대행해주는 업체가 있지만, 약간의 번역기만 돌리고 간단한 영어를 할 줄 안다면 인스타360 전용앱에서 기술지원을 받는 것이 빠르다.

 

 

 

위와 같이 인스타 360 전용앱의 설정에 들어가면 'Insta360 기술지원'을 볼 수 있고, 대기하고 있는 상담원과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다.

 

상태를 문자 또는 동영상을 보내면 몇가지 해결책을 안내주는데 대부분은 아래와 같다.

 

1. 공장초기화

2. 자이로센서 보정

3. SD 카드 포멧

 

그러나 필자의 경우는 위와 같은 방법을 모두 했지만, 실패했고, 상담원은 엔지니어랑 의논 뒤 해결책을 준다고 하고 2일 정도 뒤 연락이 왔다. 메시지는 아래와 같다.

 

 

 

 

 

파일하나를 주고 이대로 해보라는 것이다. 파일은 아래 공유할 것이나. 범용인지 아닌지 잘 모른다. 인스타 360 R 사용자만 사용하길 바란다. 참고로 현재 필자의 펌웨어는 2.0.0 이다.

 

fixing stitchinh script.zip
0.00MB

 

위의 영문을 간단히 해석하면 아래와 같다.

 

1. 첨부한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푼다.

2. 폴더 안의 두개의 파일을 SD 카드 최상위 공간에 저장한다.

3. SD카드를 카메라에 넣고, 전원 번튼을 누른 후 셔터버튼을 누른다. 이 때 영상은 촬용되지 않으며 약간 멈춘다.

4. 소리 또는 충전 불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린다. 그러면 카메라 수리가 완료된 것이다.(필자의 경우 언제까지 기다리는 지 몰라 1분정도 기다리니 카메라가 켜졌다. 그런데 전원버트을 눌러도 안꺼져서 배터리를 분리해서 껐다)

5. SD카드를 분래해서 이전에  넣었던 파일을 제거후 다시 넣고 전원버튼을 누른다.

 

이렇게 적용했더니 카메라가 정상으로 돌아왔다.

 

혹시나 필자와 같은 문제를 겪는 분이 있다면 참고바라며, 위의 파일이 특정 제품과 특정 문제를 일으키는 카메라에만 적용되는 파일일 수도 있으니 되도록 전용앱을 통해 기술지원을 받아 해결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