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나스 서버

큐냅나스 웹서버 도메인 바로 접속 설정하기

by 디런치 2021. 12. 14.

나스의 활용도 측면에서 웹서버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즉 나스를 웹서버로 활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큐냅의 경우는 워드프레스 phpMyadmin 등 웹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호스팅 설정을 지원하고 있다.

 

그런데, 기본적인 큐냅 나스의 세팅은 기본 도메인으로 접속시 큐냅나스 서비스 화면으로 접속하게 되어 있고, 웹서버의 경우는 기본 도메인에 포트를 8080을 이용해서 접속하도록 세팅되어 있다. 이 말을 조금 풀어 설명하면,

 

나스 접속 http://도메인 또는 http://도메인:80

웹서버 접속 http://도메인:8080

 

위와같이 홈페이지를 만들어 기본 도메인을 사용하고자 하면 뒤에 :8080을 붙여 포트를 지정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포트포워딩 등을 통해서 포트지정없이 도메인을 입힐 수 있지만, 그대로 웹사이트는 고유주소 등 기본 도메인이 매우 중요함으로 포트 지정없이 세팅해주는 것이 더 유용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나스 기본 접속 포트와 웹서버 포트를 서로 바꾸어 주면 된다. 일반적으로 80번 포트는 기본포트로 도메인 접속시 포트지정없이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바꾸어 주는 작업이다.

 

 

먼저 제어판> 일반설정에서 시스템 포트를 웹서버의 8080으로 설정하고, HTTP의 경우는 8081로 설정한다.

 

이제 제어판> 웹서버에서 포트번호를 일반설정의 포트였던 80으로 HTTP는 443으로 변경해서 저장한다.

 

이렇게 하면,

 

웹서버 접속 http://도메인 또는 http://도메인:80

나스 접속 http://도메인:8080

 

이렇게 되어, 웹서버에 설치한 웹사이트는 기본 도메인으로 접속이 가능하며, 고유주소 또한 기본 도메인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앞으로 나스 접속은 http://도메인:8080 이렇게 포트를 지정해주어 접속을 해야한다.

 

이러한 기능은 나스의 웹서버 기능을 중요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