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나스 서버

큐냅 나스 느려지는 이유 진단하기

by 디런치 2021. 12. 14.

큐냅 나스를 사용하다보면, 갑자기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 이유없이 하드가 바쁘게 일처리를 하거나 갑자기 CPU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나스가 느려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체크해 볼만 것이 있다.

 

 

큐냅 나스 제어판으로 들어가면, 시스템 항목이 들어가면 "리소스 모니터"라는 메뉴가 보인다. 이것을 클릭해서 리소스를 잡아먹는 원인을 파악해 보면 된다.

 

 

 

위와 같이 리소스 모니터를 보면 우측 하단에 프로세스 사용량을 볼 수 있으며, CPU/사용량 이라는 글자를 누르면 CPU 사용량이 많은 순서대로 정렬이 된다. CPU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항목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또한 

 

 

램의 경우는 마찬가지이다. 메모리 라는 글자를 누르면 메모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항목대로 정렬이 되고, 현재 메모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항목을 찾아 조치를 취해주면 된다.

 

 

나스가 느려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일단, 무엇이 문제 인지 원인을 파악하는 것부터가 중요하다. 대부분은 CPU 사용량이 갑자기 많아 졌거나 특정 앱이 메모리를 많이 사용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사용자가 많다면 네트워크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대체로 CPU나 메모리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대부분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