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구글애드센스

구글애드센스 수익높이는 법 - 트래픽보다 허수클릭을 관리를 철저히 하라

by 디런치 2023. 3. 12.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대표적이 방법 가운데 하나는 바로 트래픽을 높이는 것이다. 결국 트랙픽을 높이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으로 포털사이트에 검색이 잘되게 하는 방법이나, 다른 사이트에 최대한 많이 링크가 되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다.

 

그래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떻게든 검색 키워드에 게시물이 걸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사람들이 관심 있는 키워드들을 연구하며 그것을 게시글에 반영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트래픽을 아무리 늘려도 결국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게시된 광고가 클릭되지 않으면 높은 광고수익을 높이기는 참으로 힘들다. 말하자면, 단순히 광고가 많이 게시되고 사람들이 그것을 아무리 많이 보았더라도, 실제 클릭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높은 광고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말이다. 

 

 

1. 트래픽에 목숨걸지 말라.

 

그래서 단순히 트랙픽에 목숨걸 필요는 없다. 방문자 수가 많지 않더라도 클릭량이 많다면, 높은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블로그를 운영 할 때 에너를 쓴다면, 무조건 최대한 많은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방문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광고에 관심이 갈 수 있게 유도할까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블로그의 레이아웃이나 웹사이트의 구조를 최대한 광고에 최적화되는 방향으로 구성해야 한다. 이것은 단순한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이것을 다양하게 적용하고 가장 최적의 조건을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인터넷에 올라오는 많은 배치 방법은 반은 옳고 반은 반드시 그러한 것이 아니다.

 

한 예로 들면, 필자의 경우는 하나의 글을 쓸 때 시리즈로 쓴다. 말하자면, 하나의 글이 다음 글로 이어지고, 계속 내 게시물을 타고 들어온 사람이 내 다른 글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것은 대체로 버튼이나 링크주소 등으로 하는데, 이 버튼이나 링크주소, 메뉴 등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그 위치에 따라서 광고에 주목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트래픽이 중요한 것이 아니지만, 만약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트래픽의 정체가 나고 있다면, 더 많은 글을 써야한다는 압박보다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광고에 주목할 수 있는 나만의 레이아웃이 어떤것인지를 계속 수정해 나가면서 최적의 조건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2. 허수클릭을 절대 막아라.

 

구글 애드센스는 수년전부터 스마트프라이징이라는 제도를 도입해서 단순히 클릭만 되었다고 수익을 주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클릭당 단가를 나타내는 CPC의 경우는 블로그의 광고클릭의 허수나 광고를 클릭했다가 바로 창을 닫는 경우 매우 낮게 형성이 된다. 말하자면, 구글은 아무리 클릭이 많이 되었다 하더라도 이것이 실제로 유용한 클릭이었는지를 파악해서 단가를 적용시킨다는 것이다.

 

그래서 동일한 1클릭이라고 하더라도 수익이 전혀 나지 않을 수도 크게 날 수도 있는 것이다. 필자의 한 예를 들어보면, 필자가 한 유명한 행사에 참여하였고, 그곳의 사진촬영을 담당했던 부서의 서버를 제공한 사례가 있었다. 그리고 사진을 필자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여 참여자들에게 공개했고, 필자의 사이트에 2-3일에 하루 수백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클릭도 수천건에 이르렀다. 굉장히 기대에 차 있었다.

 

그러나 2-3일 동안 필자가 얻어들인 수익은 단지 50달러에 그쳤다. 클릭이 엄청나게 이루어졌을 때 애드센스에 들어가니 200-300달러 수익으로 찍혔다. 큰 기대감이 있었지만, 수시간내 바로 10달러 내려갔다. 결국 하루에 고작 20-30달러 수익을 남기고 2-3일 후 전혀 방문자가 없었고 이 사진으로 수익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다.

 

클릭이 엄청나게 이루어졌고 수익이 크게 올라갔지만, 구글은 그것이 실제 클릭인지 오클릭인지 파악해서 수신간 내 다시 수익을 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몇주동안 필자의 수익은 굉장히 낮은 CPC로 회복되기 참으로 어려웠다. 따라서 블로그의 광고를 배치할 때 이 것을 주목하고 그 광고를 보고 싶어하는 클릭이 아니라, 잘못 누르게 되는 경우 해당 블로그의 CPC는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결론,

 

구글애드센스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똑똑하다. 이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사용자의 환경이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관심을 가져서 클릭하게 되는 것인지 엄청난 데이터로 분석한다. 

따라서 우리가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고자 할 때 반드시 트래픽에 목숨을 걸 필요도, 클릭에 목숨을 걸 필요도 없다. 최대한 정성스러운 글을 쓰도록 하고, 그 글을 읽게 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광고가 게제되도록 하며, 그것을 자연스럽게 클릭하도록 하는 방법을 계속 연구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