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구글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로 1000만원을 벌 수 있다고요??? 과연 그럴까요?

by 디런치 2023. 3. 7.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 생태계를 활성화시킨 대표적 후원자(?)이다. 필자 역시도 오랜시간동안 구글 애드센스의 구조를 파악하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 및 공부를 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요즘 같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된 적은 없었다. 방문자 수는 비슷하지만, 구글애드신스의 단가를 결정하는 CPC 칫수가 낮게 나오는 것이 사실이다.

 

 

1. 과장 유튜버들과 블로그들의 실체

 

'구글 애드센스'에 관한 키워드로 유튜브와 블로그를 검색하면, 이러한 제목이 쉽게 볼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로 월 1000만원 벌기" 사실 알면서 속는 건지, 진짜 모르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구글 애드센스로 월 1000만원이라는 숫자는 사실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이 절대 아니라고 단정하고 싶다.  

 

그렇다면 왜 다들 구글 애드센스로 월 1000만원을 벌 수 있다고 말을 할까? 그러한 영상을 만드는 유튜버나 블로그는 구글애드센스만으로 절대 월 1000만원을 얻을 수 없다. 답부터 이야기하면 그렇게 써야 자신의 콘텐츠에 조회수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CPC를 클릭당 비용이라고 한다. 말하자면,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1개 클릭할 때 나에게 지급되는 광고비라고 보면된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1000만원의 수익을 얻으려면 얼마나 클릭을 해야할까? 궁금하지 않는가???

 

일반적으로 CPC가 0.1달러 이하로 떨어지면 그 블로그는 매우 위험한 상태라고 진단한다. 실제로 클릭당 단가가 1달러 이상인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이며, 일반적으로 필자의 뇌피셜에 의하면 특정한 주제이외에는 대부분의 CPC는 1달러 미만이다. 간혹 3달러 이상도 있긴하지만, 국내에는 매우 드물며 해외에서도 굉장히 높은 클릭 단가이다.

 

환율에 따라 다르지만, 1000만원이 되려면 약 8800달러 정도가 필요하다. 이를 30일로 나누었을 때 약 300달러 이고, 하루에 1달러 광고를 300번씩 누군가가 클릭을 해주어야 한다. 이것도 1달러라는 매우 고가의 광고가 자신의 블로그에 왔을 때라고 가정해야 하고, 아마 많은 사람들의 자신의 구글애드센스 계정에 들어가면 0.2-0.3 달러만 나와도 꽤 선전한 것이다. 필자 생각으로는 대부분은 0.1대의 CPC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여하튼 0.3으로만 쳐도 그렇게 계산하면, 최소 하루 1000번은 누군가가 클릭을 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또 문제는 들어오는 사람 모두가 클릭을 하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계속 분석하다보면 정말 1000만원이라는 숫자는 하루 방문자수가 수십만명 이상은  꾸준하게 들어와야 가능한 숫자라고 직시할 수 있다.

 

2. 블로그로 1000만원을 버는 사람들은 뭔가?

 

필자는 제목에서 썼듯이 구글 애드센스로 1000만을 벌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블로그는 구글애드센스뿐만 아니라, 협찬이나 리뷰, 다른 광고주 들에 의해 부가 수익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구글 애드센스만 집중적으로 파는 사람들에게 1000만원이라는 돈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다.

 

실제로 조회수를 높이고 방문자수를 높이는데 가장 좋은 주제는 '이슈'이다. 그냘의 이슈를 빨리 잡아서 그것에 대해 작성하면 조회수는 늘어단다. 다만, 그날의 조회수만 늘어난다. 이슈 주제는 생명력이 짧아서 그 이슈가 지나가면 다시는 사람들이 검색하지 않기 때문에 매일매일 이슈가 집중하는 경우 사실상 오래 하거나 잠시 쉬었을 때 현타가 강하게 온다.

 

한 유명한 이슈 블로거 역시 자신이 하루 50달러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내는데 정확하게 2년이 걸렸고, 하루도 빼놓지 않고, 하루 2-3시간 이슈관련된 글을 썼다는 것이다. 50달러이면, 약 6만원 한달이며, 180만원이다. 2년동안 그렇게 조회수가 높다고 하는 이슈관련된 주제를 주구장창 썼었던 2년에 비로소 50달러를 기록했다면 1000만원까지는 정말 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들여야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절대 구글 애드센스 1000만원 수익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유튜버와 블로거들의 말을 믿지 말라고 말한다. 

 

결론,

 

그래서 블로그를 하지 말란 이야기인가? 그런 말은 아니다. 그냥 블로그 하루에 1-2시간만 투자하면 돈 천만원이 뚝딱생기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1000만원이라는 돈을 보고 블로그를 시작하면 머지않아 후회하는 날이 곧 올 것이라고 충고하는 것이다.

 

1000만원 구글애드센스 비법, 이러한 주제의 글은 모두 조회수를 높이려고 하는 또다른 콘텐츠일 뿐이다. 유명한 경제 유튜브 채널에서 자기가 블로그 시작한지 6개월만에 1천만원 찍었다는 블로거 역시 구글애드센스로 1천만원을 찍은 것이 아니다. 사실 진짜 1천만을 찍었다고 말만 하지 그 증거가 진짜인지 누가 검증을 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하루에 1-2시간 투자해서 한달에 작게는 20-3만원 수익을 보는 사람은 꽤 있다. 정말 열심히 하면 100만원 가까이 버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누구나 블로그로 하루 2-3시간만 투자해서 월 1000만원을 벌 수 있다고???? 그냥 웃고 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