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썰

온라인 콘텐츠 사기꾼 피하는 법

by 디런치 2021. 8. 24.

온라인 콘텐츠가 발달하면서 우리는 쉽게 더 유혹에 빠지고, 상대적 박탈감과 동시에 나도 누구처럼 하면 대박을 칠 수 있다는 유혹을 얻을 때가 많이 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각종 블로그를 보면 그렇게도 부자가 많고, 한달에 수천만원씩 버는 사람들이 왜이렇게 많은지.... 나만 생활에 쪼달리고, 나만 남부러워 사는 것만 같다.

 

과연 그러할까? 세상에 정말 그렇게 부자가 많고, 주식으로 떼돈을 벌고, 부동산 갭투자해서 수억원의 수익을 올린사람들 천지일까? 그런데 잠깐만 돌아보면 도대체 그런 사람들이 내 주위에는 없다. 내 주위에는 그저 오늘하루 먹고살기 바쁘고, 회사생활하느라 바쁘고, 대출금 갚느라 오늘도 절약하면서 사는 사람들 천지이다.

 

온라인 콘텐츠가 만들어 놓은 허상에 우리가 실상을 보는 눈이 멀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콘텐츠 구조를 파악하면 사기꾼인지 알 수 있다.

 

유명한 재테크 유투버의 채널을 구독하고 한동안 모든 콘텐츠를 2-3회씩 볼 때가 있었다. 이 사람은 전직 별볼일 없는 직장인이었는데, 지금은 유투버를 하고 건물주에 직장다닐 때 보다 100배의 수익을 얻고 산단다. 물론 그럴 수 있다고 하자. 그런데 그 유투버가 어느날 한 말 그거 때문에 나는 구독을 취소하였다.

 

그가 선전하는 자신의 삶은 위와 같이 너무나도 화려한데, 지나가듯 "유투버가 자기가 하고 있는 일들 가운데 가장 잘되는 거니 이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라는 말이었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말이었지만, 필자는 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등등 재테크에 달인처럼 보였던 그가 그 중에 '유투버' 수익이 제일 좋다고???!!!! 

 

또 어떤 유투버는 강남에 아파트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개 사업을 운영하는데, 아르바이트까지 하면서 돈을 열심히 벌고 있다는 컨셉으로 나왔다. 그리고 자신의 재력을 과시하고, "너희도 형처럼 열심히 살면 부자될 수 있어"라는 말들을 쏟아내었다. 하지만, 조작방송으로 유투버로서 자숙기간을 갖는데,, 경제적으로 힘들어졌다???!!!

 

사실 간단히 생각해보면, 부자들이 왜 유투버를 할까? 진짜 하루에 몇백 한달에 수천만원씩 버는 사람들이 왜 인스타그램을 할까? 물론 부자이면서 스스로 브랜딩을 하는 사람이 있다. 보통 그들은 자신이 곧 유명한 기업이거나, 명성이 곧 직업과 연관되는 사람들이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사실 유투버나 인스타그램에 관심이 없다. 아니 사실 거기서 자신의 부를 자랑할 필요가 없다.

 

조금더 쉽게 말하자면, 주식으로 큰 수익을 얻었다는 유투버, 사실은 주식으로 돈을 번는 것보다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콘텐츠로 돈을 버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 전문가라던 그 유투버, 사실은 부동산 정보를 미끼 삼아 콘텐츠의 트래픽을 높이는 게 목적이다. 인스타에 하루에도 여러번 자신의 부를 과시하면서 통장 수익내역을 공개하는 사람들이 입는 옷, 타는 차, 사는 곳을 조금만 보아도 절대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 결국 콘텐츠로 사람들을 유혹하는 비즈니스일뿐이다.

 

 

허왕된 것을 피하는고 현실을 바라보아라.

 

앞서 말했듯이, 온라인 세상에 다수의 사람들은 정말 부자들만 있는 거 같다. 나는 외제차 한번 타보지도 못했는데, 다들 외제차는 물론, 맨날 호캉스를 다니거나, 최고급 명품 시계나 가방을 들고 다니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모두 그렇게 해야 사람들을 자신의 하위 레벨에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하다. "나 처럼 하면 너도 나 처럼 부자될 수 있어~!"라고 살살 유혹하는 것이다. 제테크 콘텐츠를 하는 유투버를 구독해서 그 사람 방법대로 하면 다 성공할 수 있을거 같지만, 인생은 그렇게 쉽지 않다. 부업 인스타 계정을 팔로우하고 소통하면 나도 그 사람 통장에 찍힌 돈을 벌 수 있을거 같지만, 결국 나는 그 사람의 먹잇감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쉽게 돈을 벌 수 있고, 자신이 주는 정보대로 하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100% 사기꾼이다. 제발 그런것에 속지 말아야 한다.

 

우리나라는 체면이 중요한 문화가 있어서, 누가 몇백억이 있다고 하고, 누가 슈퍼카를 타고 다닌다면 그들에게 열광한다. 나도 열심히 하면 그 사람들처럼 될 수 있다고 꿈을 꾸지만, 대부분 시사 고발 프로그램의 사기꾼의 주인공으로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제발 정신 차려라...

 

돈이 많은 사람은 절대 돈이 많다고 선전하지 않는다.

고수익을 얻어 본 사람은 절대로 그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

 

돈을 자랑하고, 수익을 자랑하는 사람은 분명히 당신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꾀하고 있을 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