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는 현재 살고 있는 집에 이사오기 바로 직전 드럼세탁기를 구매했고, 이상없이 약 1달 동안 사용하다 이사 온 후 세탁기를 옮겨 설치하고 세탁기위에 도시가스 방식의 건조기를 설치했다. 그런데 이사오자마자 세탁기가 간헐적으로 멈추는 현상이 일어났다. 멈출 때에는 항상 물이 고여 있었고, E1이라는 배수문제라는 에러코드가 떴었다.
AS 서비스를 요청했는데, 건조기를 내려야 체크가 가능한데, 가스방식이라 도시가스 업체에 가스호스를 분리해야 가능하다는 답변을 얻었다. 그러다, 간헐적으로 안되었던 세탁기는 이불코스에서는 작동이 되었기 때문에 아쉬운대로 새 세탁기였지만, 이불코스로 일반세탁을 하면서 그냥 지내왔다.
그렇게 7-8년을 사용하다가 최근 세탁기를 교체하려고 이것저것 살피다가, 또다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면 안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추측을 가지고 현재 세탁실의 환경을 개선한 후 세탁기를 구매하려고 했다. 필자가 체크한 부분은 아래와 같다.
1. 세탁실에 물이 세는 곳이 있는지
2. 세탁기 위에 올려진 건조기로 인해 세탁기 작동에 무리가 주지는 않는지
3. 온수, 냉수 호수에 문제가 있는지
4. 배수관이나 배수시설에 문제가 있는지
5. 전기배선의 문제가 없는지
위의 가설을 세우고 이것저것 체크하는 과정속에서 일반세탁모드에서 작동시키면 세탁이가 갑자기 꺼지다가 다시 전원이 들어오는 현상을 발견했다. 처음 세탁코스를 할 때 물이 들어왔고, 조금 돌다가 전원이 나갔다가 다시 전원이 들어오니 물이 고여 있는 채 세탁기 전원만 들어온 상태가 반복되는 것이다.
이유를 찾던중, 세탁기가 멀티탭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고(처음 설치시 이삿짐센터에서 그렇게 연결한듯), 세탁기 작동중 멀티탭이 전원을 차단하고, 다시 복귀하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다 드럼세탁기의 경우 세탁코스에서보다 배수펌프가 작동할 때 전류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 때 멀티탭에 과부하가 걸려 멀티탭이 순간 전원을 차단하고 다시 복귀하는 건 아닌지 가설을 세우고, 다른 멀티탭을 교체했는데, 다른 멀티탭도 동일한 증상이 일어났다. 이것저것 알아보니 세탁기가 배수펌프 사용시 모델에 따라 3000w 이상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일반 가정용 멀티탭이 이정도의 용량이 무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러나 세탁기가 설치된 장소와 콘센트의 거리는 멀었고, 저원버튼이 있는 멀티탭이 아니라 2구짜리 3000w 연장선을 구매해서 연결했더니 세탁기가 정상 작동되었다.
그동안 멀티탭이 문제였던 것이었다. AS를 서너번 불렀던 거 같은데, 기사들은 한결같이 몇가지 체크하더니 크게 이상은 없고, 건조기를 내려서 살펴봐야 하니 가스호스 분리 신청을 해야한다는 답변만 반복했다. 분명 기사들은 해당 기기가 멀티탭에 연결된 것을 보았을텐데 이걸 모르고 수년동안 이불코스로만 사용했던 시간들이 아까웠다.
쳇지피티에 살펴보니 이불코스에서는 세탁기가 무리하게 작동하기 보다는 물이 젖은 이불이 무겁기 때문에 잔잔하게 작동해서 전류를 과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얻었다.
결론은 세탁기가 갑자기 멈춘다면, 멀티탭을 살펴봐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