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필자의 웹사이트 이미지들이 로딩될 때 동일 하나의 다른 이미지가 0.1초 잠깐 보이다 원래 이미지가 로딩이 되는 현상이 일어났다. 해당 페이지에 10개의 이미지가 있으면, 동일한 하나의 다른 이미지가 잠깐 떴다가 원래이미지로 오는 현상이다.
그와 더불어 구글 애드센스 광고들의 로딩 시간도 느려졌고, 뭔가 사이트가 답답하게 로딩되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그런데 이것이 워드프레스의 업데이트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워드프레스 5.5 이상부터는 기본적으로 이미지에 대한 지연로딩(Lazy Loading)이라는 기능을 탑재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것은 페이지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하자면, 먼저 필요한 텍스트나 레이아웃 등을 빠르게 로딩하고 이미지와 같은 로딩 속도를 잡아 먹는 걸 늦게 로딩한다거나, 화면 아래 즉 스크롤을 내려 볼 수 있는 영역은 미리 로딩하지 않고 스크롤을 내릴 때 로딩해서 보다 집중적이고 효과적으로 페이지를 로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지 중심의 페이지이거나 오히려 지연로딩으로 인해 페이지 전체가 조금 답답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탑재된 이 기능을 끄고 싶을 때가 있을 것이다.
add_filter('wp_lazy_loading_enabled', '__return_false');
위의 코드는 wp-config.php 파일에 삽입하면 워드프레스 지연로딩 기능이 정지된다.
필자의 경우 위의 코드는 삽입하는 것으로 이미지 로딩시 발생되는 다른 이미지 노출의 현상은 사라졌고, 오히려 이전과 같이 페이지 로딩이 답답하지 않고 더 자연스러워진 경험을 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는 지연로딩 보다 오히려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페이지로딩에 더욱 유리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