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다국어 설정 후 구글검색 결과가 하락했다면?

by 디런치 2024. 10. 24.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다국어를 설정하거나 다국어 페이지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사이트의 유입을 늘리기 위한 목적이다. 필자는 GTranslate를 통해서 다국어 페이지를 설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구글에서 검색되는 검색순위가 많이 하락해서 유입수가 급격히 떨어졌다. 

 

이유를 여러가지로 찾던 중 GTranslate로 다국어 페이지를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추론을 할 수 있었다. 그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나열할 수는 없지만, 여하튼, 구글에 같은 글들이 여러 사이트에 중복으로 등록이 되면, 구글은 그 글을 중복글로 판단하고, 그 중복글이 많은 사이트를 검색순위에서 밀리도록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GTranslate로 다양한 언어로 페이지가 만들어지면, 1개의 사이트를 번역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웹사이트로 착각하고 이를 중복글로 보게 된다. 따라서 구글에 이 사이트들이 1개의 사이트로 각국의 언어페이지라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이것을 hreflang 이라고 한다. 

 

GTranslate가 사용된 페이지에 hreflang를 설정하여 구글에게 각 언어 페이지들이 하나의 사이트의 언어만 다른 페이지라고 알려주는 방법은 간단하다.

 

테마의 header.php 의 <head>  </head> 사이에 hreflang 태그를 추가하면 된다.

 

<link rel="alternate" href="https://example.com/en/" hreflang="en" />
<link rel="alternate" href="https://example.com/ko/" hreflang="ko" />
<link rel="alternate" href="https://example.com/fr/" hreflang="fr" />

 

 

위와 같은 형식으로 테마의 해당 파일 해드 부분에 사용된 언어만큼 위의 주소를 등록해주면, 각각 사이트들이 하나의 사이트이며 언어팩으로 구분된 것이라고 인식함으로 중복글이 아님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이 부분은 다국어 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의 일종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