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래픽디자인

디자이너 이미지 도용 합의금 요구 사기수법 공유

by 디런치 2023. 3. 20.

지적재산권이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되었고, 지적재산권에 대한 법도 갈수록 촘촘해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해보다는 고소와 고발로 자신의 권리를 더 찾는 시대에 살고 있는만큼 우리는 지적재산권이 무엇이며, 어떻게 사기꾼들이 피싱을 하는지 방법을 알아두고 이것을 피해야 겠다.

 

 

 

1. 유사 이미지 피싱방법

 

디자이너들을 피싱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의뢰자인 것처럼 문자나 카톡으로 연락을 취한 뒤 래퍼런스(예시)라며 한 장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그러한 식으로 제작해달고 요청한다. 일반적으로 래퍼런스라고 하면 참고이미지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에 디자이너 입장에서 그 이미지를 참고해서 초안을 제작하게 된다.

 

초안을 받아 본 후 의뢰자는 래퍼런스와 다르다면, 계속 수정을 요구하고, 끝내 거의 비슷한 수준까지 수정할 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를 최종본이라며 가져간 후 몇일 또는 몇주가 흘러 의뢰자가 처음 보여주었던 이미지의 저작권자는 사람이 나타나 자신의 이미지를 도용했으니 합의금을 낼 것을 요청한다.

 

2. 사문서 위조 피싱방법

 

두번째 방법은 사문서위조로, 비행기 티켓이나 신분증 같은 거의 숫자를 좀 바꾸어 달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상식이 있다면 이러한 작업은 하지 않겠지만, 부모님 몰래 여행다녀왔는데 날짜 때문에 걸렸다는 등의 여러 핑계를 대면서 제발 해달라고 조른다. 신분증이라 쉽게 위조작업을 하지 않겠지만, 성적표, 티켓 등은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작업을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명백히 사문서 위조이다.

 

이 역시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른 사람이 당신이 사문서 위조를 알고서도 작업을 했다며 협박을 하고 합의금 명목으로 돈을 갈취하는 수법이다.

 

 

3. 대처방법

 

진짜 디자이너라면 이러한 피싱의 수법을 써서 또 다른 디자이너를 협박하거나 합의금을 요구하지 않겠지만, 일부 몰상식한 디자이너와 이를 전문으로 하는 사기꾼 집단의 경우 자신이 제작하지 않은 이미지나, 여러개를 합성해서 조악하게 제작된 이미지를 사용하여 사기를 친다.

 

따라서 저작권을 주장하는 사람이 보여준 이미지를 자세히 살펴보거나 또다른 이미지를 도용한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의 영역은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쉽게 디자인물을 만들 수 없다. 따라서 이것을 사기에 이용하려면 적어도 또 다른 도용이 필요하거나 일부 부정직한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사기꾼에게 도용으로 연락을 받았을지라도 선뜻 합의를 해주어서는 안되며, 여러 이유를 들어 합의를 잠시 미룬 후 실제 그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이 그 사람에 있는지 확인 후 법률전문가에게 상담을 해야한다. 일반적으로 합의금이 소액이라 법률대리인을 대리고 소송하지 못할 것이란 것을 노린 수법이다. 

 

결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유사한 디자인을 의뢰 받지 않는 것과 사문서 위조 의뢰를 받지 않는 것이다. 처음부터 불법인 일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와 족쇄를 채우게 만든다. 의도를 가지고 피싱을 하여 의뢰하는 사기꾼들도 문제이지만, 이러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항상 조심해야 하는 것도 디자이너들의 몫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