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든, 블로그를 운영하든,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아무리 좋은 글을 잘 쓴다고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내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하는 일은 지속적으로 고민해야하는 일이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의 성장으로 자신의 사이트를 소셜네트워크 계정으로 자동 포스팅하게 하는 일은 때에 따라서 유용하기도하며, 중복글을 양산해 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을 기반으로 하는 포스팅이 아니라 핀터레스트와 같이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네트워크의 경우에는 중복글로 오인받는 가능성이 낮고, 각종 포털에서도 소셜네트워크에 연결된 포스팅을 중복글로 오인하는 경우도 줄었기 때문에 필자는 되도록 오토포스팅의 기능을 활용하라고 추천한다.
오늘은 워드프레스의 글을 핀터레스트에 자동으로 포스팅을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워드프레스 RSS 주소파악하기
RSS에 대한 설명은 생각하겠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RSS 주소는 기본적으로 "http://자신의 웹사이트 도메인/feed/" 이다. 일반적으로 "http://자신의 웹사이트 도메인/rss/"인것과 다르게 워드프에스의 경우는 feed 임을 기억하자.
2. rss에 썸네일 사진이 추가되도록 하기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rss 수집시 썸네일 이미지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rss로 전송된 글은 이미지가 없는 글로 되어 있다. 그렇게 때문에 핀터레스트에 전송이 되어도 그림없이 글자만 등록된다. 따라서 워드프에스에 rss 수집 시 썸네일도 수집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여러가지 플러그인이 있지만, 필자는 "Featured Image in RSS Feed"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였고, 간단히 RSS에 등록될 썸네일 크기만 설정해주면 된다.
3. 핀터레스트에 RSS 등록하기
먼저 핀터레스트에 RSS 피드를 자동등록되게 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계정"으로 설정해야한다. 비즈니스 계정이라고 해서 따로 사업자를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몇가지 정보만 "설정"에 가서 하면 되니 비즈니스 계정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위의 그림과 같이 "핀 일괄 만들기" 텝을 클릭하고, RSS 피드 주소를 앞서 파악한 대로 입력 후 "저장"을 눌러준다.
결론,
위와 같이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오토 포스팅이 가능하다. 사실 다른 소셜네트워크의 경우는 api를 발급받아야 하는 등 다소 절차가 까다롭지만 그래도 핀터레스트의 경우는 간단히 RSS만 등록해주면 된다.
사실 필자의 다른글을 읽어 보면 알겠지만, 핀터레스트 오토포스팅과 관련된 몇가지 플러그인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데, 서버 sql 덤프에 많은 부하를 주어서 간혹 서버가 멈추는 현상이 일어나는 등 문제가 많았다.
위의 방법은 api가 아닌 rss 방식이라 일단 잘 포스팅이 되어가는데, 몇일 사용해보고 문제가 있으면 다시 글을 남기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