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업/애플

맥 파인더 Spotlight 검색이 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by 디런치 2021. 2. 8.

맥은 파인더 검색 또는 Spotlight를 통해서 맥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어느날 부터 검색이 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났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베터리 문제로 SMC 초기화 리셋을 한 후부터 그러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를 애플 측에서도 알고 있고, 약간은 조잡해 보이는 방식이기는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아마도 사전에 이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없는 거 같다. 다만, 인덱싱을 막았다가 풀어주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보인다.

 

1. 맥 파인더 검색 해결책

 

아래에 언급한 해결방법은 애플사 공식홈페이지에서도 안내하고 있는 것이니 참고하길 바란다(https://support.apple.com/ko-kr/HT201716).

 

맥OS의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Spotlight"를 선택해준다.

 

상단의 "개인 정보 보호" 탭을 선택하고 하단의 "+" 버튼을 누른다.

 

상단에서 맥OS가 설치된 자신의 디스크를 선택해준다. 여기서 특정 폴더가 아닌 최상위 디스크를 선택해주어야 제대로 인덱싱이 초기화 된다.

 

 

위의 처럼 항목이 추가된다. 다시 항목을 선택하고

 

 

하단의 "-"버튼을 눌러 추가해준 디스크 목록을 삭제해준다.

 

 

 


 

2. 문제 해결

 

이러한 방식으로 하면 파인더 및 스팟라이트 검색 영역의 모두 인덱싱이 다시 새롭게 되어 검색이 잘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검색이 되지 않는 특정 폴더만 추가해서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디스크 전체를 추가하고 삭제를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된다는 사실이다.

 

맥북의 검색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