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

phpMyadmin 테이블 "사용중"(In use) 대처법

by 디런치 2020. 11. 23.

필자가 운영하는 서버가 어느날 하드웨어 문제로 갑자기 다운이 되었다. 간단한 문제 였음으로 다시 재부팅하여 서버는 다시 돌릴 수 있게 되었지만, 갑자기 다운되어 mysql의 DB가 데미지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서버가 다운이 된 로그를 확인 해 본 결과, 자동 백업 시스템 구동 중 서버가 다운되었고, 아마도 DB를 백업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운되어 약간의 데미지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서 사이트에 연결되어 있는 DB를 불러내지 못하여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 그래서 phpmyadmin에 접속하여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하는 도중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오류가 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테이블 항목중 "데이터정렬방식"에 다른 데이블과 다르게 "사용중"(영어로는 in use)이라는 알 수 없는 이름으로 대체되어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사용중"이라고 뜨는 테이블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지 않고, 이에 속한 DB를 불러 낼 수도 없었다.

 

그래서 열심 구글링해서 방법을 찾아 해결하였다.

 

1. repair table 명령어를 사용하여 해결하기

해당 DB로 들어가 상단의 "SQL"이라는 항목이 있다.

 




아래와 같이 "사용중"이라고 쓰여 있는 테이블의 이름을 "repair table" 다음에 기록해 주고 우측 하단의 "실행"버튼을 누른다. 시간이 흐르면 해당 테이블의 "사용중"이라는 문구는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해당 테이블이 작동하게 되었다.

 

 

간혹 필자와 같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경우 간단한 해결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솔루션을 공유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