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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자전거

브롬톤 외장 2단 변속 트러블 문제 체크 사항

by 디런치 2024. 7. 23.

브롬톤 외장 2단 세팅에 관해서 온라인쪽이 별다른 정보가 없어서 개인적으로 겪은 일을 나누고자 한다.

 

증상

 

1. 필자는 자가로 브롬톤 레버를 신형으로 교체하였고, 레버 변경시 외장 뒷드레일러 앵커리지도 교체하였다.

2. 변속이 잘 되다가 1단에서 2단으로 내려오는데 자연스럽지 았거나 내려오지 않았다.

 

온라인상 해결책

 

1. 변속선의 문제로 인해 변속이 잘 안될 수 있다.

2. 변속선의 장력 문제로 앵커리지쪽 볼트를 풀거나 레버쪽 조절부위에서 장력을 느슨하게 한다.

 

필자의 상황

 

1. 변속선 문제 없다.

2. 장력도 문제가 없다.

3. 앵커리지쪽을 당겨 1단으로 올린 후 놓아도(장력 0상태) 기어가 내려오지 않는다.

 

판단

 

앵커리지쪽 부분에서 문제가 있을 거 같다.

 

 

1번이 앵커리지이고, 이 앵커리지가 변속기 2번에 연결되어 있는데, 장력이 없다면 앵커리지는 변속기를 수평으로 만들어 2단으로 내려오게 해야하는 구조이다. 그런데 장력이 0이 되어도 앵커리지가 변속기를 밀지 못해 수평이 안되고 결과적으로 2단으로 변속이 안된다.

 

 

앵커리지는 위와 같이 변속기라 긴 나사로 연결되어 있다. 이게 완전히 결착되는 것이 아니라 나사 머리를 중심으로 변속시마다 앞뒤로 자사가 이동하는 구조이다. 문제는 나사가 너무 꽉 조여 있어서 앞뒤로 이동이 잘 되고 있지 않았던 것이다. 

 

 

브롬톤을 뒤집어 해당 나사를 조금만 풀어주니 앞뒤로 잘 이동이 되었고, 변속이 매우 잘 되었다.

 

혹시 모르니 나사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사를 빼서 록타이트같은 나사풀림방지제를 바르고 다시 체결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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