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자전거

자전거 베어링 수리하기(쇠구슬 교체하여 베어링 살리기)

by 디런치 2024. 5. 31.

이 글이 도움이 되실만한 분들이 계실지 모르지만, 자전거 포크쪽 베어링 자가 수리 경험을 작성해 보고자합니다. 일단 제가 타고 있는 자전거는 도그마 F이며, 포크와 프레임 연결 부위의 베어링이 오염과 녹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전용 베어링을 교체하려고 하였으나, 주요한 곳에서 모두 품절이며, 비슷한 제품을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유압케이블이 어너타입으로 포크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디스크브레이크 유압케이블 역시 분리해야한다는 대공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해당 베어링은 도그마 F 뿐만 아니라 최근 프레임이 다 이러한 식으로 포크가 온전히 프레임으로 들어가는 경우 녹에 취약하다. 그래서 많은 자전거들이 오버홀 할 때 해당 부위에 많은 녹으로 청소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거나 베어링을 교체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여하튼 필자의 경우 아래 전용 베어링을 구매해서 교체하고자 하였지만, 구할 수가 없었다.

 

 

녹으로 인해 위의 베어링 속 볼을 막고 있는 커버가 분리 되어 베어링 볼(쇠구슬)이 이탈되거나 고착되어 돌지 않아 드롭바를 회전 할 때마다 딱딱 소리가 나거나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았다. 

 

그래서 생각 끝에 쇠구슬을 모두 제거하고 새구슬로 채워넣으면 된다고 생각을 하였고, 네이버쇼핑에 검색을 아니 다양한 사이즈의 쇠구슬이 판매되었다. 

 

 

 

필자의 경우는 원래 있었던 베어링 속 구슬 사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지만, 가지고 있던 자로 재어보니 대략 2mm 정도로 보였다. 그래서 처음 2mm를 사서 교체했는데, 약간 작았다. 그래서 2.2mm. 2.38mm를 추가로 구매했고, 2.2mm가 정확했다.

 

그리고 베어리 속은 실리콘 구리스로 채워야한다는 인터넷 글을 보고 아래 제품의 구리스를 구매하였다.

 

 

 

결과는 대만족이다.

 

드롭바는 굉장히 부드럽게 움직이고, 말썽이었던 딱딱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물론 이 방법은 임시방편이며, 베어링이 주문가능할 때까지 임시적인 방법임을 알려둔다.

혹 문제가 있다면 추후 글을 추가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