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 로드 사이클 용 클린쳐 타이어를 튜블리스 휠에 튜브없이 튜블리스 세팅으로 장착이 가능하냐는 질문이다. 이에 대한 질문은 어떠한 휠에 어떠한 타이어를 사용하냐에 따라 변수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 필자의 경험과 필자가 가지고 있는 타이어와 휠의 세팅에서는 가능했다. 아니 3개월 정도 30회 이상 라이딩 중 아무런 문제가 없이 사용했다.
1. 훅이 있는 휠(프린스턴 카본웍스 6560)
2. 슈발베 프로원 클린터 타이어
3. 실란트 주입
이러한 조건에서 튜블리스 세팅이 되었다.
사실은 필자가 실수로 튜블리스 타이어인줄 알고 가지고 있던 클린터 타이어에 실란트를 주입해서 튜블리스를 세팅했는데, 생각보다 바람이 잘 빠진다거나 최초 장착시에도 어려움 없이 일반 펌프로 튜블리스 세팅이 되었다. 나중에 측면에 있는 'tube only'라는 문구 때문에 타이어를 잘못 장착했구나 라고 생각했지만, 이미 몇회의 라이딩을 한 이후였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정보를 보니 클린쳐 타이어와 튜블리스 타이어의 차이점은 튜블리스는 안쪽에 바람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코팅이 추가로 되어 있다고 하는데, 필자가 여분으로 가지고 있던 슈발베 프로원 클린터 타이어의 안쪽과 튜블리스 타이어 안쪽의 상태나 훅이 장착되는 부분이나 차이점이 크지 않아 보았다. 물론 제조사들은 튜블리스 타이어 안쪽에 별도의 코팅을 추가로했겠지만, 실란트 주입으로 클린터 타이어에 막이 생기게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튜블리스 특성상 펑크에도 동일하게 튜블리스와 같이 실란트가 잘 막힐지, 도로 상태에 따라 튜블리스만큼 클린터 타이어의 내구성도 잘 버텨주는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지금 몇개월을 타고 있고, 장거리 라이딩도 몇번을 다녀왔는데, 아직까지는 별다른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
혹시 문제가 발생시 아래에 후기를 추가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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