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보크 도어 잠기지 않거나 사이드미러 접히지 않을 때

by 디런치 2024. 1. 6.

랜드로버의 레인지로버 이보크의 고질병 중에 하나가 바로 잠금 버튼을 누르거나 손잡이를 눌러도 도어가 안 잠기겨나 사이드미러가 안접히는 증상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이유는 4개의 도어 중 하나가 잠겨지지 않아서 전체가 안 잠기거나 잠기지 않아서 사이드미러가 안접히는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대체로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문제가 되는 도어의 엑츄에이터를 교체하는 것인데, 엑츄에이터는 도어의 잠금장치를 뜻하는 것으로 일종의 모듈형태로 되어 있어서 모듈을 교체하면 되지만, 사실상 모듈을 전체 교체할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듈 속 모터가 고장이 나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 모터를 교체하면 해결이 된다.

 

필자의 경우는 아래의 모터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해서 모듈을 분해해 1:1으로 간단하게 교체해서 문제를 해결하였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394315252.html?spm=a2g0o.order_list.order_list_main.16.ccc6140fGKxTyO&gatewayAdapt=glo2kor

 

6740.0₩ 12% OFF|랜드 로버 재규어용 자동차 센터 도어 잠금 모터, 볼보 S60, S90, S40, S80L, XC60, XC90, C30,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일반적으로 엑츄에이터 속에는 2개의 모터가 있는데, 이보크의 경우는 큰 모터의 불량이 잦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필자는 큰 모터(회오리 모양)만 구매해서 교체하였다.

 

개인적으로 아래 유튜브 채널의 엑츄에이터 탈거 방법을  참고 하였고,

 

https://www.youtube.com/watch?v=5bpmfC6LwIY

 

모터  교체의 경우는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vCDmwMQVP8Q

 

도어 탈거 및 모터를 교체하는 난이도는 비교적 중하 정도의 난이도이며, 손재주가 크게 없어도 가능한 정도 수준이다. 부품값만 따진다면, 엑츄에이터 전체를 구매하는 것보다 모터만 구매하면 1/10의 가격도 되지 않으며 여기에 공임비까지 더하면 최소 몇십만원은 세이브할 수 있는 수리이다. 

 

여기서 몇가지 팁을 언급하자면,

 

영상에서처럼 손잡이와 연결되는 부품과 엑츄에이터 처럼 따로 분리할 필요없이 아래 사진과 같이 한번에 탈거가 가능하다.

 

또한 영상에서 누락된 부분 가운데, 손잡이 부분을 탈거하고 모든 나사를 푼 다은 손잡이 구멍 사이로 보이는 케이블을 분리해야 엑츄에이터 분리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도어를 교체하기 위해서 엑츄에이터 커버를 분리하면 하단의 스프링 모양의 부품이 빠지게 되어 있는데, 아래와 같이 흰색 걸쇠에 장착해주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