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원하는 페이지에서만 작동하기

by 디런치 2023. 9. 25.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설치 했을 때 해당 플러그인의 작동 여부를 디테일하게 설정하고 싶을 때가 있다. 예를들어, 특정 플러그인은 홈화면에만 나오고 글 페이지에서는 나오지 않게 한다던가, PC에서는 활성화하되 모바일에서는 비활성화시키는 등의 것들을 말한다.

이러한 설정을 해주는 플러그인은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이 두가지가 있다.

  1. Plugin Organizer

Plugin Organizer는 플러그인이 로드되는 순서를 변경하고, 기본적으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다음 특정 페이지에서 활성화하거나, 기본적으로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다음 특정 페이지에서 비활성화할 수 있다.

플러그인은 또한 사용자 역할, 게시물 유형 등에 따라 플러그인 활성화/비활성화를 지원한다.

WordPress.org 저장소 https://wordpress.org/plugins/plugin-organizer/에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2. Plugin Load Filter

플러그인 로드 필터는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WordPress.org 저장소 https://wordpress.org/plugins/plugin-load-filter/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플러그인은 다음 기능을 지원한다.

지원 포스트 형식 유형
맞춤 게시물 유형 지원
Jetpack 모듈 필터링 지원
WP Embed 콘텐츠 카드 지원(is_embed 템플릿)
Simple Post Language 로케일 전환기 지원 

 

 

 

필자는 오랫동안 Plugin Organize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각 조건에 따라 플러그인의 작동여부를 설정하였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특정 커스텀 페이지에서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하였지만,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플러그인이 활성화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럼에도 문제없이 잘 사용하였는데, 이 Plugin Organizer 플러그인은 데이터베이스에 각 페이지 정보를 넣어서 하나하나 조건에 따라 활성화여부를 결정하는 다소 복잡한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수년간 잘 사용하다가 최근 필자의 서버 PHP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호환성 문제가 발생했고,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래서 Plugin Load Filter 플러그인을 새롭게 설치하였는데, 이 플러그인은 데이터베이스를 하나하나 만드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이전보다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매우 유리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오랫동안 사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경험해 봐야겠지만, 혹 문제가 생긴다면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