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나스 서버

큐냅 업데이트 후 워드프레스 오류 문제

by 디런치 2023. 9. 5.

필자의 경우는 큐냅을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를 설정해 놓는다. 이유야 어떻든, 보안상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하지만, 큐냅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업데이트 괴담을 들어봤을 것이다. 큐냅의 업데이트 대응은 매우 빠르고 좋지만, 간혹 업데이트 이후 큐냅이 벽돌이 되거나 이유없이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필자가 사용하는 큐냅 TVS-672N이 얼마전 자동 업데이트되어서 QTS 5.1.1.2491 버전이 설치되었다. 몇가지 인터페이스가 바뀌었는데, 문제는 큐냅으로 운영하는 워드프레스에 아래와같이 오류가 발생되었다.

 

워드프레스의 오류는 워낙 다양한 원인이라 무엇이 원인이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으나, 간혹 큐냅이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특정 파일을 손상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다.

1. 워드프에스 디버깅 모드로 파악

 

워드프레스는 자체적으로 문제가 발생시 그것의 원인을 파악하게 해주는 디버깅 모드가 있으며 이는 Wp-config.php 파일을 열어 아래 부분처럼 디버깅 라인에서 false로 되어 있는 부분을 true로 변경후 저장하고, 웹사이트를 접속해보면 문제의 원인이 상단에 나오게 된다.

 

 

2. 플러그인 모두 비활성화 후 하나씩 활성화

 

대체로 워드프레스의 문제는 플러그인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특정 플러그인의 파일이 손상될 수도 있고,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모든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하고 하나씩 활성화를 누른 후 웹사이트가 정상 작동하는지 보면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