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나스 서버

큐냅 mysqli_real_connect(): (HY000/2002): Connection refused 접속불가

by 디런치 2023. 9. 4.

큐냅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운영중에서 가끔식 이유없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큐냅 자체는 보안을 위한 업데이트가 빠르게 잘 대처되고 있지만, 그래도 워드프레스 자체 또는 나스 자체의 보안 문제는 가끔 해커로부터 공격이 비교적 쉬운 경우가 있고, 이러한 이유로 나스로 운영중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서버가 정지되는 경우가 있다.

 

어느날 큐냅으로 운영중인 웹사이트를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이 메시지는 결과적으로 웹사이트 서버상의 데이터베이스 즉, mysql에 접속할 수 없다는 뜻이며, 이와 관계되어 있는 큐냅의 어플은 대표적으로 'phpMyAdmin'과 MariaDB'이다. 

 

정말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없다면, 

 

첫째로 MariaDB 어플을 시작해서 아래와 같이 MariaDB 5 옆에 있는 녹색 버튼을 눌러 서버를 '중지' 후 다시 눌러 다시 시작해 준다. 그리고 웹사이트가 접속해보고, 만약 되지 않는다면, 

두번재로 phpMyAdmin 어플을 시작해서 아래와 같이 로그인이 되는지 확인해본다.

 

 

로그인을 했는데 만약 위와 같이 'mysqli_real_connect(): (HY000/2002): Connection refused' 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mysql이 현재 접속이 불가하거나 죽은 것이다.

 

 

 

해결

 

이러한 경우 큐냅의 경우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큐냅자체를 재부팅하는 것이다.  위에 안내한 것과 같이 첫번째, 두번째를 시도해도 되지 않는다면, 최종적으로 재부팅을 해보라는 것이다.

 

큐냅의 경우는 단순히 큰 이유없이 갑자기 서버가 불안정해져서 접속이 불가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간단히 재부팅해서 해결해 보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