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업/애플

아이폰 6 유출 사진이 가짜인 이유

by 디런치 2014. 2. 14.

어제 아이폰 유출사진으로 보이는 사진이 SNS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다. 그동안의 루머들이 집약되는 듯한 크기와 사이즈, 무엇보다 이 사진에 신빙성을 가졌던 이유는 그동안 아이폰 시리즈 유출 사진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보호필름까지 붙여 있었기 때문이다.


마치 공장에서 몰래 빼돌린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고, 그냥 루머라고 하기에는 사진만 보면 상당히 그럴듯 하다. 특히 안쪽에는 몇가지 부품과 케이블까지 보여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느껴진다. 무엇보다 유명한 IT 전문 블로거 소니 딕슨(Sonny Dickson)이 최초공개했던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소식을 사실로 받아들였다. 국내 언론도 이 사진을 급히 기사화 하여 유출된 사진이 실제 아이폰6에 사용될 부품이라는 것을 공식화하는 분위기였다. 공개된 아이폰 6의 부품을 찍은 사진을 보면 베젤을 극도로 줄여 기존 아이폰 5S보다 화면을 키웠고, 후면은 아이패드 에어와 상당히 유사하게 보인다. 이는 기존 루머들을 정확하게 반영한다. 케이스 내부의 디테일도 상당한데 Touch ID 센서와 뒷면 카메라의 더블 플래시까지 그대로 묘사가 되었다. 



(소니딕슨의 트위터 캡처)



그러나 아직 이 사진의 진위여부가 파악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언론이 이를 급하게 기사화 했지만, 벌써 해외언론에서는 이 사진이 가짜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우리나라의 언론과 해외언론을 비교할 때 가장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국내는 확실히 정정기사가 잘 올라오지 않는다. 이슈되는 사건부터 터트려놓고 그것으로 끝. 


일단 터트리고 .


여하튼, 먼저 유출된 사진부터 보자.





사진으로 보면 실제 제품처럼 너무나도 정교하다. 그러나 이 사진이 가짜인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번째는 기존에 공개되었던  컨셉 디자인된 사진과 너무나도 유사하다는 것이다. 아래 사진을 보자


(원본 출처 바로보기)


위의 사진은 2013년 3월에 공개된 아이폰 6 컨셉 디자인이다. 컨셉디자인을 그리는 Martin Hajek는 작년에 그의 블로그에 아이폰 6 컨셉 디자인을 그렸는데 소니딕슨의 유출된 사진과 매우 비슷하다. 다른점이라고 한다면 아이폰 5S가 출시 전 마틴이 그린 컨셉 디자인에는 Touch ID와 카메라 더블 플래시가 누락되었지만, 소니딕슨의 사진에는 있다는 것이다. 결국, 소니딕슨의 사진은 기존 컨셉 모델을 참고로 해서 만든 모형이다.



두번째는 교묘하게 조작된 흔적이 보인다 때문이다. 아래 사진을 보자.


(모바일로 보시면 체크한 곳이 안보이더군요, PC로 보시면 보여요)


사진에서 보이는 본체의 상판과 하판에는 모두 보호 필름으로 둘러져 있다. 이는 기존 아이폰 시리즈의 유출된 사진에서도 간혹 볼 수 있었던 모습이다. 그런데 이 보호 필름의 기포를 자세히 보면 물방울 자체가 복제가 된 정황이 드러난다. 더욱 그럴싸한 사진을 위해서 보호필름과 공기방울이 무성하게 있는 것처럼 표현했지만, 저렇게 공기방울이 동일하게 형성될 수는 없는 것이다. 아마도 공기방울 레이어를 갖다가 복사해서 붙인듯하다.



이러한 정황을 놓고 봤을 때 공개된 사진은 진짜 애플이 계획한 아이폰6이 아니라 기존의 컨셉 디자인을 수정하여 재디자인했다는 주장은 사실로 받아들이 수 밖에 없다. 유난힌 신제품 정보의 유출에 대해서 민감한 애플이지만, 최근 몇년동안 유출된 사진들이 사실로 드러난 경우들이 여러번 있었다. 따라서 이번에 유출된 사진이 워낙 정교하고 최신의 정보들과 기능들이 반영되었기 때문에 신빙성있게 여겨졌지만, 결국 해프닝으로 끝날것 같다. 물론 많은 사람들은 또 다시 실망을 하겠지만, 신제품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이러한 루머나 유출사진들을 보며 기대하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일 것이다. 



이것이 가짜임을 주장하는 techcrench.com는 이번에 유출된 사진이 가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5S와 최신 제품들, 그리고 애플이 그동안 흘려왔던 정보들을 잘 포함되어 있는 만큼 실제 출시될 모델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특별히 유출된 사진과 아이폰 5 시리즈와 가장 차이점은 다이아몬드 컷팅이 아니라 라운드 엣지 형태이다. 이것은 최신 출시한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와 아이폰 5C가 이러한 디자인을 따르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아이폰 6에 적용될 가능성이 많다고 예측한다. 많은 아이폰 6 컨셉 디자인도 이를 따르고 있다는 것도 주목해 볼만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