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나스 서버

나스 홈페이지 구축 전에 체크해야 할 부분

by 디런치 2023. 2. 10.

수많은 전문가들은 나스는 홈페이지 서버로서 부적합하다고 평가합니다. 나스 자체의 태생이 웹사이트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으며, 나스의 순수한 기능에 세팅되어 있는 OS가 웹사이트 운영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나스 회사인 큐냅과 시놀로지는 구입 시 부터 '웹서버'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모델에 따라 '워드프레스'가 자체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나스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PHP, Apache, mysql 등 웹사이트를 기본적으로 구축하는 기본적 서버용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나스로 홈페이지 가능할까?

 

사실 나스라고 할 때 많은 사람들이 서버에서 클라우드 기능만 축약해서 별도의 제품으로 만들어 놓은 기기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스가 서버보다 기능이 적고 속도나 보안이 취약하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도 서버 나름이고, 나스도 나스 나름인 것은 분명합니다. 

 

나스는 작게는 몇십만원부터 크게는 몇천만원에 이르는 제품으로 아주 다양하며, 오히려 하드웨어 스팩을 따져보았을 때 일반 서버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의 나스 기기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홈페이지 운영시 나스가 유리하냐? 서버가 유리하냐? 가 아니라 과연 나스로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느냐 입니다. 말하자면, 내게 나스가 있는데, 이것을 평상시에는 나스의 주요한 기능으로 사용하되, 별도로 웹사이트로 운영할 수 있냐는 말과 같을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스로 홈페이지 구축은 충분히 가능하며, 저렴한 호스팅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어떠한 스팩의 나스를 사용하냐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나스를 여러 유저들이 공유하면서 사용하는 나스가 아닌이상 개인용 나스의 경우 평상시 본인이 사용하지 않으면 나스는 딱히 할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순간, 웹망을 통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내 나스 속 데이터베이스와 파일들이 접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중요한 하드웨어는 단연 CPU와 메모리입니다.

 

 

위의 그림은 큐냅을 기준으로 개인 나스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순서대로 표기한 것인데, 데이터베이스를 담당하는 MariaDB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그 다음으로 웹서버인데 이것은 기본적으로 Apache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듯 나스로 홈페이지 구축시 내가 어느 정도의 하드웨어 성능을 가진 나스를 이용하냐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2. 필자의 경험담

 

필자는 30만원대, 60만원대, 150-200만원대, 200만원대의 나스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시놀로지와 큐냅 모두 사용하였지만, 정확한 비교를 위해 사용했던, 그리고 사용중인 큐냅 제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QNAP TS 231 Freescale ARM v7 Cortex A9 (1.2GHz) 듀얼코어 512MB 30만원대
QNAP TS-253B 인텔 Celeron J3455 (4코어, 1.5GHz) DDR3L 4GB 60만원대
QNAP TVS-473 AMD R-Series RX-421BD (2.1GHz) 쿼드코어 DDR4 16GB 200만원대
QNAP TVS-672N 인텔 코어 i3-8100T (3.1GHz) 쿼드코어 DDR4 16GB 200만원대

위와 같은 모델을 필자는 사용했었고, 현재는 TS-253B와  TVS-672N 모델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CPU와 메모리만 보더라도 나스의 하드웨어 상태가 어떠한지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구축했습니다.

 

TS 231는 구축이 가능하긴 했지만,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동시접속수가 5인-10인만 되어도 자꾸 먹통이 되는 경우 잦았습니다. 

 

TS-253B로 현재 하루 페이지 뷰가 1000건이 나오지 않은 작은 웹사이트를 운영중인데, 굉장히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트래픽이 높지 않은 웹사이트의 경우는 이 모델로 충분하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TVS-473는 말한 것이 없이 너무나 쾌적하게 운영하였습니다. 이것으로 운영한 웹사이트는 하루 페이지뷰가 1만건 이상 나오는 사이트입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의 일부 플러그인이 CPU의 부하를 주어서 간혹 웹사이트가 많이 느려지거나 쿼리를 해결하기까지 접속이 10분간 웹사이트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크게 무리 없이 잘 사용했습니다.

 

 

TVS-672N 모델은 국내 큐냅 유통사의 전문엔지니어와 통화해서 앞선 모델의 CPU가 조금 부족한 감이 있는 거 같아 상담 후 인텔 CPU로 변경해보라고 해서 추천받아 구매한 것인데, TVS-473에서 발생했던 증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3. 웹사이트 운영시 추천하는 나스 스펙

 

사실 위의 경험담도 약간의 오류가 있는데, 그것은 웹사이트도 다 같은 웹사이트가 아니고,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웹사이트라고 하더라도, 여러 기능의 플러그인들이 설치된 경우 저마다 다를 수가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추천하는 나스의 마지노선은 TS-253B 모델입니다. 적어도 셀러론 이상급의 CPU와 램은 4g이상은 되어야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로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동시접속 수가 여러명 있어도, 하루에 페이지뷰가 수천건 나와도 크게 무리 없이 구축할 수 있습니다.

 

TVS-473 모델이 쾌적했지만, 기기를 변경한 이유는  CPU 때문입니다. 수만명의 방문이 있는 사이트이지만, 간혹 부화가 걸려 쿼리를 처리하는 시간동안 먹통이 되는데, 이유는 애시당초 이 모델이 나스 중에서도 미디어에 최적화 되어 있는 모델이라 APU를 비롯해 HDMI 등 미디어와 관련된 주력기기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더 웹사이트 운영과는 맞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단순한 스펙도 중요하지만, 시놀로지와 다르게 큐냅은 상당히 많고 다양한 종류의 나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대가 비슷하더라도 스펙이 차이가 나는 것은 확장성(외부 장치)과 특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매하실 때 이 부분도 참고해서 구매하면 좋을 듯 합니다.

 

 

 

4. 나스로 웹사이트 구축이 좋을까?

 

많은 사람들이 나스로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가장 꺼려하는 부분이 보안입니다. 그러나 오히려 어줍잖은 실력으로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나스가 유리한데, 나스는 생각보다 보안에 강합니다. 서버를 직접운영하는 경우 보안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지만, 나스는 기본적으로 주기적인 펌웨어로 랜섬웨어나 외부의 공격자를 차단하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60만원짜리 나스를 구매한다고 했을 때 별도로 나스전용하드를 구매한다면 최소 70-80만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이며, 이는 국내 대표 호스팅의 비즈니스 가격인 5500원/월의 가격을 환산할 때 약 12년이상을 운영해야 하는 비용과 같습니다. 용량이나 트래픽이 많지 않다면 순수하게 웹사이트를 위해 나스를 구매하는 것은 별로 매력적인 선택이 아닙니다.

 

또한 호스팅은 자체적으로 백업시스템을 돌리고 있으며, UPS등으로 외부전원이 차단될 때에도 웹서버가 멈추는 일이 없습니다. 보안 역시 호스팅 업체는 기본적으로 여러 방법으로 서버가 공격받지 않도록 잘 관리하고 있다는 점도 매우 좋은 부분입니다.

 

하지만, 용량이나 트래픽이 올라갈 수록 호스팅 비용을 늘어가며, 유지 비용도 함께 늘어갑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트래픽이 나오고 용량도 좀 필요하다면 나스는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적어도 큐냅이든 시놀로지이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려면 수백만원의 투자비용이 발생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결론

 

필자는 웹사이트를 위해 나스를 구매하라고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내가 나스가 있거나 나스를 구매할 계획이 있는데, 별도로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싶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거나 구매예정인 나스의 수준에 따라 웹사이트 구축 여부를 평가할 것을 추천합니다.

 

적어도 기기와 하드 모두 100만원 정도 이상의 나스로는 웹사이트 운영은 왠만하면 차고넘칩니다. 하지만, 20-30만원 정도의 낮은 수준의 나스를 가지고 있는데 웹사이트를 운영할 계획이 있는 분은 되도록 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