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워드프레스와 카테고리에 대한 사이트 속도 상관관계

by 디런치 2022. 12. 20.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운영할 때,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선입견이 있다. 그럿은 워드프레스는 비교적 무거운 웹빌더이고 워드프레스는 사이트 운영에 있어서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물론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가 느리다면, 몇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1. 워드프레스 문제 인가? 서버의 문제인가?

2.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한 것은 아닌가?

3. 이미지 최적화를 하였는가?

4. PHP 버전이 낮은 건 아닌가?

 

일단적으로 웹상에 공유되어 있는 방법들은 위와 같다. 즉, 워드프레스 자체의 문제보다 포괄적으로 문제를 파악해서 해결하라는 것이다. 사실 워드프레스가 느리다는 것은 매우 옛말이다. 워드프레슨 오픈소스 치고는 굉장히 버전업이 잘되고 있고, 실제로 수많은 유저들로부터 피드백을 잘 받는다.

 

필자의 경험에서 위의 1-4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많이 느려진 워드프레스의 속도를 굉장히 개선했던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결론 부터 말하자면, 그것은 바로 '카테고리'이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의 글이나 포스팅이 서치엔진에서 잘 검색되도록 하기 위한 노력으로 많은 태그를 사용한다. 더불어 SEO를 위해서 카테고리 영역도 사이트맵으로 구성하여 RSS로 등록하는 경우가 있다. 많은 거미줄처럼 등록된 카테고리나 태그가 해당글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서 해당 글을 분리하고 검색에 반영하는데 영향을 준다.

 

따라서 많은 카테고리를 생성하여 글을 작성하고, 각 그들이 서로 다른 다양한 카테고리 영역으로 묶여있다면 데이터베이스는 그것을 처리하거나 분류할 때 많은 분석을 해야한다.

 

실제로 필자의 경우는 30여개의 카테고리에 1만개 이상의 포스팅을 하였을 경우 사이트의 속도가 지속적으로 느려졌고, 카테고리의 수를 4-5개로 축약하여 정리한 후 상당한 속도개선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이것은 정말 많은 글의 수가 있는 경우에 한해서 이다. 글이 적은 사이트의 경우는 카테고리가 많건 적건 그것을 분석하는데 큰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예전처럼 많은 태그와 카테고리가 SEO에 좋다고 해서 무작정 한 글에 많은 태그와 카테고리를 걸어두는 것이 좋다는 인식을 빨리 버리고, 정확하고 함축적인 태그와 카테고리를 사용하는 것이다. SEO도 많이 발전해서 글과 관련없는 많은 태그와 카테고리는 오히려 글의 성향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어 SEO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만약 워드프레스의 사이트가 느려졌다면, 그리고 자신의 사이트에 너무 많은 카테고리와 태그가 만들어져 있다면, 그것을 정리할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