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워드프레스

카페24 워드프레스 smtp.gmail.com 메일이 전송되지 않을 때

by 디런치 2022. 3. 19.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구축시 contact form 7과 같은 메일링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wp mail SMTP 또는 Easy WP SMTP 등과 같은 플러그인을 통해서 SMTP를 세팅 후 사용할 수 있다.

 

그런 필자의 경우 다른 서버에서는 메일링 세팅이 정확하게 잘되었지만, 카페24서버만 동일한 세팅값으로도 테스트메일이 전송이 되지 않는 경우을 보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방법을 썼지만, 결국 되지 않았다.

 

구글링에서 일부 카페24에서 구글 SMTP 연결시 보안문제롤 구글계정에서 2단계 인증을 설치하라는 글이 있었단.(https://shxrecord.tistory.com/158) 이것이 구글의 인증문제로 인한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렇게 해서 해결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구글 뿐만 아니라 다음 메일로 SMTP를 설정해도 되지 않았다.

 

결론은 카페24에 있다고 판단하고, 카페24의 고객문의 또는 자주하는 질문들의 글을 살펴보았지만, 아무래도 이러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없는 듯하다. 그래도 필자와 같이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는 사람을 위해서 필자가 했던 실수를 공유한다.

 

카페 24의 경우 외부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카페24에서 기본도메인을 제공하지만, 후이즈 등에서 자신이 구매한 도메인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설정에 들어 도메인을 연결한 후 기본제공되는 xxx.cafe24.com가 아닌 새로 등록한 도메인을 '대표도메인'으로 설정해야 그 도메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서 정상적으로 smtp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위와 같이 필자가 한 실수는 '도메인 연결하기'만 해서 도메인을 연결하고 '대표도메인'으로 설정은 안한 것이다. 만약 smtp 설정 후 테스트메일(test mail)이 되지 않는다면, 연결한 도메인을 선택후 '대표도메인으로변경'버튼을 눌러서 연결한 도메인을 대표도메인으로 설정해보면 정상적으로 메일이 전송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