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나스 서버

큐냅 나스 무한 부팅 현상 문제점 해결방법

by URBAN 2021. 11. 29.

큐냅 나스는 타사 나스 제품군들에 비해 몇가지 유용한 점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가격대비 성능스펙이 좋다는 것과 유용한 앱들, 특히 쿼리 등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처리 속도가 준수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큐냅 나스의 대표적인 단점은 바로 "부팅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지난 수년동안 몇대의 큐냅나스를 운용한 결과 큐냅 나스 부팅문제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려고 한다.

 

 

 

큐냅 나스의 부팅문제가 발생되는 현상??

 

일반적으로 모든 기기는 전원을 종료하고 다시 킬 때(재부팅)가 많이 있지만, 나스를 비롯해서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와 유사한 기기들은 재부팅을 하는 경우가 별로 없이 24시간 내내 구동시키는 것이 일반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기기가 부팅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사용중에는 모른다. 실제로 펍웨어 업그레이 등 나스 자체를 재부팅해야만 자신의 기기가 부팅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의 큐냅 나스가 구동중에 갑자기 꺼진다면, 부팅 문제가 아니라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문제이다. 하지만, 구동이 잘 되다가 특정 이유로 인해 재부팅이 필요한 시점에 부팅 중 "booting starting system"이라는 문구에서 프리징이 되어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거나, "loading dtiver please wait"에서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메시지에서 진행이 되지 않는 것은 "부팅 문제"이다.

 

여기서 추가로 "memory check"에서 넘어가지 않는 경우는 부팅문제보다 하드웨어의 문제임으로 별도로 포스팅을 하겠다. 

 

 

큐냅 나스의 부팅문제의 원인들

 

특히 큐냅 같은 경우는 아래와 같이 몇가지 부팅과 관련된 문제의 원인들이 있다.

 

1. 하드웨어의 문제 - HDD, RAM 교체로 해결할 수 있으나 이외 부품의 경우는 불가한 경우가 많음

2. 소프트웨어의 문제 - DOM 재설정을 통해서 완전히 소프트웨어를 초기화로 해결(방법은 클릭)

3. 내부 발열의 문제 - 내부 청소 및 CPU의 서멀구리스 교체, 내부 팬 교체 등으로 해결

4. 큐냅의 고질병 문제

 

위와 같이 대체로 큐냅 나스 부팅문제의 원인은 몇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여기서 유심히 보아야하는 것은 바로 4번이다. 왜냐하면, 딱히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의 문제가 없으나 그냥, 말그대로 그냥 큐냅이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의외로 많기 때문이다. 이 말은 자신의 큐냅 나스가 큰 문제가 없음에도 부팅이 되지 않아 애를 먹는 다는 것이다.

 

 

부팅 문제를 가지고 있는 보통의 큐냅 나스

 

만약 크게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4번의 경우와 같이 그냥 큐냅이기 때문에 생기는 부팅의 문제라면, 필자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을 하였다.

 

1.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고, 뒤의 전원선을 분리 한 후 약 2-3분 이후에 다시 전원 연결하여 부팅을 시도한다.

2.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고, 모든 하드 디스크를 제거 한 후 부팅을 시도, 부팅이 된다면, 다시 종료 후 다시 하드를 장착하고 부팅을 시도한다.

3.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고, 뒤의 전원선을 분리 한 후 나스가 완전히 식혀지도록 약 30분간 방치한 후 부팅을 시도한다.

4.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고, 선풍기를 이용해서 내부 온도로 낮추는 상태에서 부팅을 시도 한 후 부팅완료되면 선풍기를 끈다.

 

 

결론,

 

큐냅은 오랫동안 부팅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그럼에도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DOM 파일이 들어 있는 별도의 부품을 통해 인증절차를 거쳐 자신들의 나스 기술을 보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개인적으로 추측한다. 말하자면, 시놀로지의 경우 소프트웨어만 간단하게 입히면 일반 PC에 시놀로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헤놀로지). 그러나 큐냅은 그 과정이 복잡하다. 왜냐하면 DOM 파일이 들어 있는 별도의 부품없이는 부팅이 되지 않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녀석이 살짝 불안하다는 해외의 포럼 의견들이 있었다. 다른 모든 부품이 멀쩡해도 이 부품이 망가지면 나스를 버려야 하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하며, 내구성이 취약해 자주 쇼트가 난다는 의견도 있다. 

 

여하튼 결론은 큐냅 사용자가 갑자기 부팅 문제를 경험했다면, 긴장하지 않아도 된다. 큐냅 사용자라면 누구나 겪는 문제이고, 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모델보다 중급 이상의 모델에서 자주 발생된다. 만약 재부팅 중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일시적으로 큐냅이 사춘기가 걸렸다고 생각하고, 위의 방법대로 살살 달래준 후 부팅하면 다시 부팅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