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는 클라우드를 넘어서 메타버스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대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은 디바이스이다. 컴퓨터라고 하기도 그렇고, 서버컴퓨터라고 하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단순 클라우드라고 하는 것도 이 녀석을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최근 나스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시대에 나스계에서 나름 선두기업이라고 하는 큐냅과 시놀로지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거 같아서 글을 쓴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나스를 단순히 자료를 보관하는 클라우드로만 사용할 목적이라면, 아무것이나 구입해서 쓰라고 하고 싶다. 하지만, 나스를 단순히 클라우드로만 사용하고 싶다면, 월 몇천원에 몇백기가를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나스에 자료도 보관하고, 이를 TV로 보기도 하고, 웹사이트를 구축하거나, ERP 시스템, CCTV, 웹개발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입을 고려한다면 그에 맞는 나스를 구매할 것을 권한다.
필자의 경우는 시놀로지 2대를 약 4-5년 정도 사용하다가 현재 4대의 큐냅을 사용했었고, 현재 3개를 운영중에 있다. 처음에는 약 100만원대의 시놀로지를 저장용도로만 사용했는데, 오버스팩이었다. 이후 조금더 무거운 사용에 대한 필요성이 있어서 스팩 대비 큐냅이 가성비가 좋다는 의견이 많아서 현재 약 300만원대와 200만원 대의의 tvs 시리즈 각 2대와 100만원 미만의 ts 시리즈 3개를 운영중에 있다.
큐냅 VS 시놀로지 간단 비교
시놀로지 장점
1. 타기기와의 호환성이 좋아서 멀티미디어쪽으로 활용하기 좋다.
2. 큐냅에 비해서 단순한 설정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초보자가 이해하기 편하다.
3. pc와의 호환성을 고려한 앱들이 있어서 서버쪽 지식이 없는 분들에게 편리한 부분이 있다.
4. 풍부한 사용후기와 솔루션 포스팅 들이 많이 공유되어 있어서 문제 발생시 지식을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시놀로지 단점
1. 못생긴 외관과 비슷한 타사 나스에 비해 열 배출에 취약한 바디재질 및 구조
2. 가격대비 낮은 스팩으로 로딩 속도 및 커리 처리가 느리다.
3.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들 중 쓸말한 것들이 별로 없다.
4. 설정이 단순하여 편리할 수 있으나 세부적인 설정이 불가하여 보다 디테일한 활용이 부족하다.
큐냅 장점
1. 가격대비 스팩 자체의 성능이 좋다.
2.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들이 시놀로지 보다 유용한 것들이 많다.
3. 비슷한 가격대에 타사에는 없는 외부 액정이 있어서 상태 파악이 쉽다.
4. 타사 보다 세부적 설정이 가능하며, 약간의 지식이나 경험이 쌓아면 활용도가 높다.
큐냅 단점
1. 국내 포럼이 현재는 없어서(예전에 있었으나 현재는 없음) 사용기나 정보가 부족하다.
2. 보안 또는 해놀로지와 같이 유사 나스 복제를 막기위한 dom의 안정성이 불안하다.
3. 부팅 이슈는 큐냅 초기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제기 되는 문제 인데,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문제이다.
4. 국내 총판이 한차례 바뀌었고, 변경 전 기존 구매자들의 사후관리 문제가 있다.
현재 큐냅 유저로써 큐냅을 구매하려는 분들에게...
시놀로지와 큐냅이 비교되는 건, 두 제품이 서로 비슷해 보이지만, 장단점이 대체로 갈리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나스를 구매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자신이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염두하고 구매해야 할 것이다.
앞서 많은 이야기를 하였지만, 결국 라이트한 유저나 나스를 처음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복잡한 큐냅보다는 시놀로지가 더 편할 것이다. 가격 대비 스펙이 조금 떨어져 속도도 조금 느리더라고, 안정성 측면에서 유리하고, 많은 정보가 이미 온라인에 있어서 문제발생시 대처하기 수월할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건 나스는 여전히 한계점이 많아 큐냅이든 시놀로지이든 문제점들이 있다. 컴퓨터 일반PC와 다르게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에서 사용하는 부품이 다른 것처럼, 나스는 365일 내내 구동되어야 하는 특성한 언제나 늘 안정성에 대한 부담이 있다. 큐냅이 안정성이 부족하다는 것이 곧 시놀로지는 안정성이 좋다는 의미는 아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두 제품 모두 "관리"가 필요한 제품임은 틀림이 없다.
필자는 현재 시놀로지가 아니라 큐냅만을 현재 사용한다. 필자는 대단한 전문가도 아니고, 나스에 대한 지식이 별로 있지 않다. 필자와 같이 편한것보다는 조금 까다로워도 큐냅을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분명히 시놀로지보다 공부해야할 것도 많고, 여러 기능을 사용하는데 설정이 조금 난해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익숙해지고, 문제 발생시 대처 방법을 배우고 나면 사실 그건 아무것도 아니다.
동일한 가격대비 성능도 좋고, 활용도도 높다. 특히 필자의 경우 웹사이트 구축나 서버 대용으로는 큐냅이 압승이다. 필자는 조금의 공부할 자신이 있다면, 큐냅을 선택하라고 권하고 싶다. 스트레스 없이 편하게 신경쓰기 싫다면, 시놀로지를 선택하라.
결론
사실 위의 각 기기의 장단점들은 대체로 온라인 상에 공유된 의견이다. 따라서 새로울 것도 없지만, 그래도 두 제품을 선택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개인적인 사용기를 더해 작성하였다.
필자가 정보가 적은 큐냅만을 사용하는 건, 사용기가 적거나 후기가 없는 제품을 스스로 알아가는 재미도 있지만, 시놀로지가 가지고 있지 못한 큐냅의 기능들이 필자에게 더 유용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러 문제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큐냅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면, 시놀로지보다 큐냅이 필자에게 더 적합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