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블로그 일반

블로그 수익, 단기보다 장기를 노려라.

by 디런치 2021. 1. 12.

블로그를 수익 모델로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유혹은 돈을 쉽고 빠르게 벌 수 있다는 말이다. 블로그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유튜브 못지 않게 고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분명이 있다. 그런데 그러한 사람들이 어떻게 블로그로 돈을 벌고 어떻게 장기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

 

'선택적 지각'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은 자신에게 유리한 것은 귀담아 듣고, 불리한 것은 애써 외면한다는 뜻이다. 블로그의 시작을 '수익'으로 시작하였으니 당연히 가장 빠르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많은 유능한 블로거들은 빠르고 쉽게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글보다는 꾸준하게 자신만의 테마를 가지고 블로그를 한걸음 한걸음 성장시킬 것을 강조한다.

 

그럼에도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혹시 자신이 모르는 블로그 비법을 찾아다니며, 빠르고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다닌다. 그리고 결국 발견하는 것은 트래픽을 끌 수 있는 낚시성 제목과 타 블로거들이 이미 다루었던 주제를 재편성하거나, 드라마나 뉴스에 나온 사건들을 재구성하여 글로 만들어 내는 방법들을 사용한다. 

 

바로 이러한 사고방식들이 앞으로 블로그 수익에 최대 약점이 될것인지 모른체, 쉽게 글을 쓰고 비슷한 글들을 재생산하는데 자신의 에너지를 소모하는 어리석은 일을 한다.

 

 

1. 하루살이 글을 작성할 것인가?

 

블로그는 다양한 목적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연예계나 이슈거리들을 다루어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거나, 전문지식을 공유하거나, 맛집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테마가 있다. 어떠한 테마를 선택해도 먼저 고민해야하는 것은 자신이 지속가능하게 작성할 수 있는 테마인지이다.

 

앞서 언급한 '이슈테마'를 조금 부정적으로 표현하였지만, 자신이 연예계 일에 관심이 많고 드라마 덕후이라면 그러한 글들을 쓰는 재미가 있을 것이고 자신 나름대로의 해석과 견해를 가지고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이목을 끌거나 글 1개를 채우기 위해서 드라마의 내용을 짜집기 해서 내용을 전달하거나, 가십거리들을 다룬 방송을 캡쳐해서 글을 쓴다면 그것은 잠시 트래픽을 끌 수 있겠지만, 오늘 내일이면 다시는 사람들에게 검색되지 않는 폐기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해도 그 주제가 자신이 오랫동안 작성할 수 있으며, 자신이 작성한 글이 단기간에 이목을 끌고 마는 글이 아니라 1-2년이 지나서 다시 읽어도 촌스럽지 않을 내용을 채워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블로그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트래픽 위주의 글보다는 오랫동안 검색이 가능한 글을 다량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며, 그러한 블로그는 결국 생명력이 오래 되어 자신에게 있어서 오랫동안 따라다닐 지적자산이 될 것이다.

 


 

2. 단기보다 장기간의 블로그를 구상해라.

 

필자는 여러번 강조하였듯, 한달을 놓고 보았을 때 하루에 30개의 글을 몰아 쓰는 것보다 하루에게 1개씩 30일을 분산해서 글을 쓰는 것을 강조해왔다. 이것은 단순 한달의 기간 뿐아니라 장시간동안의 1일 1포스팅에 대해 강조한 것이다. 좋은 블로그로 평가되기 위해서는 단시간내에 수 많은 글을 올리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글이 등룩되도록 해야한다.

 

이것은 블로그로 단기간 내에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꿈을 깨라는 말과 같다. 여러 블로그 전문가들은 최소 6개월에서 1년정도를 꾸준히해야 블로그에 대한 평가가 비로소 난다고 한다.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나름대로 인지도가 있다라고 판단되는 시점이 오기까지 깜깜한 터널을 지나가듯 장시간 인내심을 가지고 포스팅을 써야한다는 말이다.

 

사실 필자의 주관적인 경험은 1일 1포스팅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해도 기대하는 수익을 얻는 것은 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약간의 용돈벌이나 하루에 1시간을 시급 1만원을 쳤을 때 한달이면 30만원, 이 정도면 기대해볼만도 하다. 하지만, 블로그로 회사를 접을 만큼의 수익을 낸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필자는 분명히 말하지만, 처음 6개월에서 1년 정도 꾸준하게 글을 쓰고 구글 애드센스를 구글이 원하는 방식으로 잘 배치한다면 몇십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블로그의 수익은 시간이 지나고 글의 수가 늘어감에 따라 비례적으로 차츰차츰 높아진다. 따라서 몇년동안 꾸준하게 운영하다보면 수백만원이 꼬박꼬박 자신의 통장에 제2의 월급이 쌓이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분명한 것은 그렇게 되기 까지 최소 몇년이다. 너무 오래 걸리고 자신이 없다고, 하지 않는 것보다, 오래걸리겠지만,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고 하루에 1시간씩 의미있는 글을 쓴다면, 분명 당신에게 제2의 직업이 생기고 그것을 통해 부가수입을 얻게 될 것이다.

 

 

결론, 

 

블로그는 쉬운일이 아니다. 오랜 시간이 필요하고 성실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하루에 1시간 정도 매일의 투자로 나에게 또다른 수익이 생긴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우리가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몇년씩 공부하는 사람이 있고,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도 있다. 블로그도 똑같다. 수익이 실현되기 까지 블로그의 글은 단순히 투자의 시간이다.

 

결과를 기대하지 않는 투자가 어디있나?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하라고 한다. 그 이유는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에 1시간씩 1일 투자라고 생각하고 포스팅 시작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