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말고 Easy WP SMTP

by 디런치 2020. 4. 30.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웹사이트의 콘텍트폼을 통해 메일을 보내고 싶을 때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 플러그인이 있다. 다수의 많은 초급 사용자들은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메일을 보낼 때 메일이 전송이 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유는 검색하면 금방나오지만, 워드프레스의 콘텍트폼 메일링은 기본적으로 PHP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서버환경이나 다양한 옵션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많은 메일의 기반은 단순 SMTP이다. 고로 워드프레스에서 구글이나 네이버 등 다양한 메일링 서비스를 연동하여 워드프레스로 메일을 전송하고 싶을 때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하다.

 

여기서는 위의 플러그인 세팅법을 다루고자하는 것은 아니다. 거의 워드프레스 SMTP의 표준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는 WP Mail SMTP에서 Easy WP SMTP로 갈아탄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WP Mail SMTP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잘 사용하였음에도 간혹 메일이 전송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또는 일부 환경에서는 전송이 되지만, 다른 환경에서 안되거나, 백업 후 복원, 마이그레이션 등등의 db의 변화에 의해서도 간헐적으로 안되는 경우가 있다.

 

필자는 웹사이트를 통해 사용자로부터 메일을 받아야 하는 중요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통해 메일을 보내도 도착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유는 DB의 변경에 의해서이다. WP Mail SMTP를 재설치도 해복, 메일서버도 변경해 보았지만, 결과는 동일했다. 그래서 자포자기 하는 심정으로 WP Mail SMTP를 비활성화 하고, Easy WP SMTP를 설치하니 간단하게 해결되었다.

 

이것도 팁이냐고 할 수 있겠지만, 필자는 이걸로 하루라는 시간을 보냈다.

 

결론은 혹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웹사이트의 콘텍트 폼이 잘 작동하지 않았을 때 SMTP 플러그인을 한번 변경해 보아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