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를 운영하다보면, 되도록 많은 노축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최근에는 웹페이지보다, 소셜네트워크에 얼마나 많이 노출이 되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필자의 경우는 워드프레스로 다양한 웹페이지를 만들었고, 현재도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웹빌딩을 하고 있다. 세계의 수많은 웹페이지들의 반절이상의, 기본 플렛폼이 바로 '워드프레스'라는 것은 웹빌딩에 있어서 워드프레스가 얼마나 큰 영향력을 주고 있는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것이다.
서론은 각설하고, 필자는 웹페이지에 다양한 컨텐츠를 공유하고 많은 트랙픽을 유도하여 수익을 내고 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의 글이 다른 소셜계정으로 연동되어 다시 필자의 웹페이지에 방문할 수 있는 공유전략이 매우 필요하다. 특히 소셜계정 자체에서 웹페이지의 링크를 허락하고 있는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는 더더욱 그 중요도가 높다.
그 중 이미지 컨텐츠의 경우는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가 매우 중요한데, 인스타그램의 경우는 포스팅 자체에서 웹페이지의 링크를 바로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 폐쇄적 시스템이지만, 핀터레스트의 경우는 웹페이지로 바로 링크가 연결되어 이쪽에서 많은 독자를 확보한다면, 충분히 웹페이지에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는 핀터레스트의 월별 독자수가 200만명정도가 되며 이를 통해 필자의 웹페이지로 들어오는 방문자들이 총 방문자의 약 5%를 차지하는 아주 중요한 방문루트가 되고 있다. 그래서 고민이었던 것은 바로 자동포스팅 auto post 기능이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을 보면 다양한 auto post 플러그인이 있지만, 핀터레스트의 경우는 없다고 보면된다. 수동 post 플러그인은 있지만, auto post는 쉽게 찾기 어렵다.
그러나 열심히 찾은 결과 "lemonade sna pinterest"라는 무료 플러그인을 찾아고 현재 워드프레스의 버전에 별 이상없이 작동하는 유일한 무료 플러그인이지 않나 싶다. 여하튼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은 이 포스팅에서 다루지 않겠다. 그러나 필자가 왜 이 플러그인을 추천하지 않는지, 예전에는 있었던 핀터레스트 오토 포스트 플러그인이 왜 지금은 사라졌는지 간단히 소개하는 정도로 글을 마무리할까 한다.
아시다시피, 워드프레스의 복잡한 구조는 사실 웹로딩에 있어서 그리 효과적이지는 않다. 특히 API 처럼 타 플렛폼과의 연동성을 요하는 플러그인은 이러한 웹로딩에 지대한 영향을 주거나 서버에 무리를 준다. 그래서 필자는 lemonade sna pinterest 의 오토포스트 기능을 10분에 1개 정도로 플러그인 개발자가 기본세팅하는 값으로 설정하여, 필자의 웹사이트에 등록된 이미지가 10분에 1개 정도 핀터레스트에 자동 등록되는 그야말로 아주 무리없는 수준으로 세팅해놓았다.
그리고, 몇일 뒤,, 필자의 서버는 1일에 한번 비슷한 시간대에 CPU 사용율이 100%로 치솟가 10분정도 유지하여 웹페이지의 접속이 안되는 현상이 일어난 후 다시 정상이 되는 증상이 반복되었다. 필자는 이 문제가 lemonade sna pinterest 플러그인이라고 생각지도 못한채, 데이터베이스를 뒤지는 씨름을 일주일 넘게 했다. 그리고, 불현듯, lemonade sna pinterest 플러그인 생각이 되었고, 이를 사용중지하니 이러한 현상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다.
핀터레스트의 API 방식과 그 과정이 어떠한 것인지 모르지만, 예전에는 있었던 핀터레스트 오토포스트 플러그인들이 다 사라졌던 이유는 바로 서버에 무리를 주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앞서 이야기했듯이 필자의 웹사이트의 방문자 가운데 5%의 해당하는 많은 사람들이 핀터레스트를 통해서 온다. 따라서 이를 포기하기는 싫고, 하나하나 핀터레스트에 올리는 것도 정말이지 귀찮은 일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그러나 어쩌겠나.... 노가다라고 해서 1명이라도 더 많은 유입을 늘려야지..
결론은 애써서 핀터레스트 오토 포스트 플러그인을 찾아다니지 말것을 충고한다. 물론 필자가 모르는 안정화된 방법이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적어도 lemonade sna pinterest 플러그인이 절대 사용하지 말것을 강력히 충고하는 바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