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자본

워드프레스 도메인에 설치경로 제거하기

by 디런치 2018. 6. 20.
워드프레스 도메인 폴더명 삭제하기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를 설치하기 위한 루트폴더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서버관리자가 사용자가 접근하는 최상의 위치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컨데, 서버와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을 때 도메인 뒤에 아무것도 붙이지 않았을 때 접속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일반적으로 이 루트 폴더에 하위 폴더를 생성해서 설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wordpress", 또는 "wp" 등의 하위폴더를 생성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는 홈페이지의 index.php파일은 바로 이 하위 폴더에 설치됨으로 사실상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뒤에 "도메인/wordpress/index.php" 또는 "도메인/wp/index.php"을 함께 써줘야 홈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고민입니다. 뒤에 것을 함께 쓰지 않고 그냥 도메인으로만 해당 index.php에 접속하기 원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홈페이지가 경로를 모두 기록하지 않아도 도메인만으로 접속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홈페이지 주소와 워드프레스 경로를 다르게 설정하면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말하자면, 홈페이지에서 보이는 모든 글의 주소나 경로는 "도메인/"으로 되고,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는 "도메인/wordpress/" 또는 "도메인/wp/"로 되는 것을 말합니다.

 

 

 

 


워드프레스 경로와 도메인 주소 다르게 하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워드프레스는 하위폴더를 생성하여 설치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와 도메인의 설정을 다르게 해줌으로 도메인 주소만 접속하여 바로 홈페이지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사실 이러한 문제를 방치하고 있다가 많은 포스팅을 작성 후 나중에 하위폴더를 삭제하여 수많은 글의 고유주소가 한번에 변경되어 많은 포털과 검색사이트에서 리다이렉션을 해주어야 하는 고충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하튼 경로가 있고 없고는 페이지의 고유주소에 영향을 미치느 만큼 블로그나 홈페이지 초기에 반드시 설정을 해주시고, 설사 많은 글들이 이미 베포되었다고 하더라도, 다음 포스팅의 리다이렉션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먼저 워드프레스 경로와 도메인 주소를 다르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모드를 들어가 아래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위의 항목은 관리자모드의 설정->일반으로 들어가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의 하위경로를 "web"으로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두개의 주소가 적는 란이 있고 모두 동일한 주소로 되어 있다면, 상단의 워드프레스주소에는 "도메인/워드프레스설치폴더/"로 해주시고, 사이트 주소에는 "도메인"만을 쓰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팁을 드리자면, 필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wordpress"나 "wp"이 아니라 "web"으로 폴더 이름을 변경하였나면, 워드프레스가 보안상 업데이트도 자주 되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제작 툴이지만, 그만큼 워드프레스로 설치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해커들이 공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설치경로가 "wordpress"나 "wp"로 되어 있으며 워드프레스로 설치된 페이지임을 확인하여 해커들에게 더 많은 공격을 당한다고 하니 적절하게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다시 본론입니다.

위와 같이 워드프레스의 설정을 변경하셨다면, 이제는 FTP등으로 루트폴더를 접속하여 변경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루트폴더와 워드프레스설치폴더에는 각각 "index.php"와 ".htaccess"파일이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워드프레스의 파일들을 루트폴더로 덮어씌우시고, 경로만 수정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확인하시겠습니다.

 

 

먼저 .htaccess파일입니다. 좌측이 워드프레스쪽이고 우측이 루트폴더의 것입니다. 두가지가 조금 다르지만, 앞서 설명하였듯이 복사해서 덮어씌우셨으면 두개가 동일할 것입니다. 필자의 것은 제가 임의 적으로 추가한 것들이 있으니 이 부분은 그냥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가장 하단의 경우 워드프레스의 것에는 설치폴더가 없는 경로로 되어야 하면, 루트폴더의 경우는 위의 그림의 우측처럼 워드프레스 설치폴더 경로가 함께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index.php입니다. 위의 그림의 좌측이 워드프레스 설치폴더의 것이고 우측이 루트폴더의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루트폴더의 것만 워드프레스 경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하시면, 도메인 주소만으로 워드프레스 접속및 고유주소 사용이 가능합니다. 코드를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루트폴더로 접속하면 워드프레스 쪽으로 리다이렉션 시켜주는 방식입니다. 

 

이제 홈페이지 상에 보이는 페이지들과 글들의 고유주소는 더이상 워드프레스 설치경로를 넣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갈 경우에만 설치경로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필자는 여러개의 사이트를 현재 운영중이며 이 중 하나의 홈페이지를 나스를 통해 설정하다보니 일반 호스팅과 다르게 손을 봐주어야 하는 것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워드프레스 경로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스는 도메인을 직접연결하기 어려움으로 많은 설정이 필요하고 위와 같이 경로 역시 설정해 주어야 했습니다.

 

다만, 이미 수많은 포스팅의 글들이 베포가 되었고, 중간에 위의 설정을 바꾸다보니 고유주소가 변경되어 이미 검색사이트에서 수집한 주소로 접속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과정은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