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업/기타

MS 자동차OS 시장 공략, 해결해야할 과제는?

by 디런치 2014. 4. 7.


애플이 자동차용 OS인 카플레이(CarPlay)를 공개한 이후 자동차산업과 모바일산업간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사물인터넷의 발달로 가정용 네트워크의 영역이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지만, 애플은 조금더 현실적이고 유용한 자동차산업에 먼저 관심을 보여왔다. 


말하자면, 애플이 새로운 먹거리로 스마트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애플만이 스마트카에 대한 관심을 보여왔던 것은 아니다. 구글도 이미 무인자동차를 개발중에 있었으며,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중이고 몇가지 영상을 공갱하면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구글은 앞으로 3년 내에 무인자동차를 상용화시킨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국내 전자브랜드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기도 하다. LG전자는 스마트카에 사용되는 하드웨어에 더욱 집중하면서 구글등과의 협력을 통해 서브로 스마트카 사업을 노리고 있고, 삼성역시도 스마트카 부품 사업본부를 개설한 정도로 관심이 높다. 삼성은 이번 CES에서 갤럭시 기어로 BMW전기차를 원격조종하는 기술을 시연하기도 했다.


이렇게 스마트카 산업이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지만, 현재로서 가장 현실적인 그림은 애플의 카플레이이다. 무선조종 또는 원격조종, 무인자동차 기술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차후 몇년은 더 있어야하지만, 차량 내부의 데크형식으로 장착되는 차량용 OS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우선적으로 누려볼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 급진적인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애플의 카플레이를 대응하는 OS를 발표했다.





MS, 자동차OS 산업을 공략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여러 자동차 브랜드로부터 좋은 시장가치를 평가받고 있는 자동차 OS사업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 최근 MS는 무료오피스, 윈도우 8.1, 8인치 타블렛 등 다양하게 시장을 공략하고 지난 수년동안 모바일시장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서 노력중이다. 이에 PC용 OS의 황제로 군림했던 지난 시절을 회복하기 위해서 자동차OS산업을 놓치지 않기 위해 발빠르게 대처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in the Car"를 공개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의 차량용OS는 최초가 아니다. 이미 유명 브랜드의 자동차 시스템이나 네이게이션 등에서 윈도우OS제품은 널리사용되어 왔었다. 하지만, 윈도우OS라는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했던 것은 제조사들이 저마다 고유한 인터페이스로 UI를 바꾸어버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한 "윈도우 in the Car"는 완전한 윈도우 운영체제의 인터페이스를 담고 잇으며 자체 매트로 UI를 담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MS는 빌드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윈도우 in the Car"를 공개했는데, 사실 평가는 애플의 카플레이와 많이 유사하다는 지적이다. 





▲ 마이크로 소프트의 Windows in the Car 인터페이스(클릭하면 확대)


국내 여러 자동차 시스템 제조업체들이 사용했던 미러링크 기능을 탑재하고 있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in the Car" 역시도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에 복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들은 운전중 스마트폰의 문자나 화면을 그대로 전면 데크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할 것이다.





MS 자동차OS가 해결해야 할 난제


애플과 구글, 그리고 이제 MS까지 OS의 점유율을 높여 자사의 생태계를 확장시키려는 계획들이 드러나있는 시점에서 자동차OS산업의 점유율은 반드시 모바일OS 기업이 놓칠 수 없는 영역이기도 하다. 하지만, 필자가 지난 애플의 카플레이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서 애플의 카플레이는 상당히 신선한 아이템과 기술로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애플지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구글맵보다 상대적으로 저급한 맵기술은 애플이 극복해야할 난제라고 밝혔다.



▲ 마이크로 소프트의 Windows in the Car의 맵 화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in the Car"에도 분명 MS자사의 맵인 빙맵(bing map)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역시 빙맵역시도 오랬동안 논란의 대상이었다. 우리나라와 관련해서 서해 5도를 북한땅으로 인식하는 등 다양한 오류들을 보여왔었다. 자동차OS 산업이 잘 정착이되고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다가오기 위해서는 애플도 MS도 구글맵을 뛰어넘을 수 있는 기술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난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자동차OS에서 맵 이상으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은 바로 "음성 서비스"이다. 구글의 "보이스 서치" 또는 "구글 나우"는 이미 그 기술력이 인정받고 있으며, 애플의 "시리" 역시도 나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음성 비서 서비스인 "코타나"는 어떠한가?





▲ 씨넷의 마이크로소프트 코나 시연영상


코타나는 그간 수많은 언론의 관심을 받으며 MS의 주력무기가 될 것으로 선전되어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폰 신제품에 4~5월쯤 코타나가 적용될 것이며 기존 윈도우 8 사용자들은 조금더 시간이 지나면 이 코타나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애플과 구글이 보이스 기능을 2-3년전부터 사용했었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보안했었던 것을 고려해본다면, 아직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는 아직 검증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아직 코타나가 정식으로 출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가하기가 조심스럽지만, 코타나의 기술력에 따라 "윈도우 in the Car"가 얼마나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인지 판단될 수 있을 것이다.





MS 자동차OS의 유리한점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in the Car"가 전혀 가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애플은 이제까지 OS를 라이센스하지 않는 기본정책을 고수해왔다. 말하자면, 자동차 브랜드들이 애플의 카플레이OS를 적용하기 위해서 OS의 라이센스를 받아 활용할 수 없다는 말이다. 애플은 모든 산업의 정책과 통제권을 애플 쪽에 두는 정책을 고수하기 때문에 BMW가 처음으로 아이팟, 아이폰에 도크되는 제품을 선보였지만, 이 기술이 진보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결국 애플의 카플레이 역시 애플은 자동차 회사의 정책보다 우위에 두고 애플이 통제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구글 역시도 Open Automotie Alliance를 결성해서 애플의 카플레이를 대응하고 있지만, 구글의 최근 안드로이드OS 정책은 과도하게 구글의 입장에서 세워져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키킷부터 구글모바일서비스(GMS)를 강화하여서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고 자격을 갖추어지지 않으면 구글 맵, 지메일 등 GMS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안드로이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구글의 통제에 있지 않으면 GMS기능은 넣을 수 없는 말이다. 


결국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동차 브랜드들은 구글에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고 구글의 정책에 준하여 제한적으로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자동차OS의 활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외장메모리(microSD)를 구글이 제한을 걸어놓았기 때문에 이 또한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 일이다.




  9인치 이하 태블릿 윈도우OS무료기사 - 원문보기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최근 9인치 미만 스크린의 태블릿PC에 윈도우OS를 무료로 공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OS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MS는 최근 저자정책 또는 무료정책을 사용하기도하고, 기본플렛폼을 뛰어넘어 멀티플렛폼 정책을 세우는 오픈정책을 세우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들의 입장에서 윈도우OS의 점유율이 높아진다면 장기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in the Car"가 유리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한동안 카PC가 유행하기도 했고, 여진히 PC시장에서 MS의 입지는 상당하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 이 것이 잘 통하기만 한다면, 자동차브랜드가 폐쇄적인 정책아래 눈치를 봐야하는 애플과 구글보다 MS를 선호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이다. 





 MS의 발빠른 움직임, 그러나 국내 업체는?


스마트카 산업이 발달하면서 또다시 우리나라 기업의 아킬레스건이 다시 걸린다. 삼성이 주도한 타이젠OS가 이미 시중에 출시되엇지만, 아직 애플, 구글 그리고 MS에 비해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현재 앞서 언급한 미러링크(MirrorLink)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CC)"를 구성하여 파나소닉, 퀄컴 등 기술개발을 함께 하고 있다. 특히 인도의 타타모터스와 계약하여 내년 삼성전자의 미러링크 기술이 인도자동차에 탑재된다. 삼성전자는 음성인식 서비스인 "S보이스" 기술력도 갖추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A는 스마트카 시장규모가 2015년이면 2112억달라, 한화로하면 약 227조가 넘는 수준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욱 진보적인 입장에서는 스마트카 시장을 선점하는 기업이 글로벌 모바일 시장의 패권을 장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들도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국내 전자산업의 기술력은 한계가 있다. 여전히 OS시장에서는 이렇다할 제품을 선보이지 못하고 있고, 기술개발의 한계점마저 거론되고 있다. MS의 앞날을 속단할 수 없겠지만, MS가 자존심을 버리고 시장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지금, 국내 모바일 업체들이 단순히 광고나 유명행사, 유명인사에 투자하는 마케팅보다  더욱더 진보적이고 공격적인 기술개발을 하고 시장의 흐름에 기술로 어필하는 모습이 더욱 필요하지 않을까?






반응형


댓글